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선생님이 알려주는 [좋은 어린이집 선택하는 노하우]
조회수 1134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린이집에 가야 하는 우리 아이, 어떤 기관을 선택해야 할까요?

아동 전문가들은 되도록 사회성이 발달되고 또래관계에 관심을 가지는 만 3살 이후가 적당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며 어린이집을 보내야 하는 시기의 의미는 불분명해지고 있답니다. 어린이집을 보내는 시기는 현실적으로 각각의 가정마다, 아이마다 상황과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기관을 선택하게 된다면 우리 아이와 맞는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어린이집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원장님의 교육철학을 살펴보세요

어린이집마다 원장님의 교육철학은 아이를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케어하는 교사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린이집을 선택하기 전에 원장님과 꼭 상담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tip. 교사와 아이들의 표정을 살펴보세요
원장님의 철학은 어찌 보면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판단하기 어렵답니다. 이럴 때 교사와 입소 중인 아이들의 표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경력이 가장 많은 원감이나 주임교사의 표정보다는 가장 경력이 적어 보이는 교사의 표정을 살펴보는 것이 꿀팁중의 꿀팁입니다.


► 주변 학부모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주변에 이미 해당 어린이집에 보내본 경험이 있는 학부모들을 찾기 쉬울 것입니다. 만약 어린이집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면 평이 많다면 대체로 관리나 교육의 질이 높은 곳으로 안심하고 보내셔도 좋습니다.

tip. 교사 변동이 잦은 곳은 다시 한번 고려해보세요
해당 어린이집이 교사 변동이 유독 잦은 곳은 내부적인 갈등 요소가 많은 기관일 확률이 높습니다. 꼭 아이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잦은 변동은 교육의 질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 아이가 생활할 교실을 둘러보세요

아이가 생활할 교실을 미리 둘러보는 것도 안심을 하고 보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놀잇감과 전반적인 위생상태를 체크하고 안전고리 등 아이가 다치지 않게 놀이할 수 있는 장치들이 부착이 되어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tip. 다른 아이들이 하원한 이후 방문해주세요
어린이집에 방문하기 전에는 꼭 미리 시간 약속을 하고 아이들이 모두 하원한 시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인의 출입을 낯설어 하는 성향이 있는 아이들은 보육시간 도중에 외부인이 바깥에서 내부를 살펴보거나 들어와서 살펴보는 행동은 불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답니다.

► 1년 보육 프로그램을 살펴보세요

아이의 발달과 개별성을 존중하는 프로그램인지 살펴보고 특별활동이나 식단, 행사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행사는 우리 아이가 어떤 형태로 참여를 하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tip. 행사가 많다고 꼭 좋은 프로그램은 아니에요!
대외적인 행사가 많다고 꼭 수준 높은 어린이집은 아니랍니다. 지나치게 많은 행사보다는 우리 아이가 참여했을 때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세요.

► 바깥놀이 환경을 살펴보세요

어린이집에서는 매일 일정 시간 동안 실외활동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해당 어린이집이 실외활동을 하기에 안전한 환경이 조성되어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놀이터 환경을 살펴보세요
어린이집마다 놀이터가 내부에 있는 곳이 있는가 하면 외부의 놀이터나 산책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가게 되는 바깥놀이 장소가 어딘지 환경은 어떤지 미리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