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이야기
아기와 애착형성에 좋은 그림책
댓글 1
조회수 825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모가 사랑스러운 자세로 아이를 안고서 책을 읽어 주었던 아이들이 ‘글자를 익히기 위한’ 플래시 카드를 접한 아이보다 시간이 흘러 책 읽기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엄마, 아빠의 목소리는 갓 태어난 아기들에게 최고의 놀잇감이고 최고의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아기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애착'

1~3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애착 형성'입니다. 이때 형성된 애착은 아이 전 생애에 영향을 미치지요. 아기가 좋아하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그림책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애착을 안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답니다.


우리 아기와 애착 형성, 어떤 그림책이 좋을까요?

1. 우리 아기 까꿍 (시공주니어)

'까꿍 놀이'는 이 시기 아기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로 인지발달과 애착 형성을 도와주는 가장 효과적인 최고의 놀이 방법이지요. 그림책 플랩을 들춰낼 때마다 나타나는 다양한 사물들이 아기가 실제로 까꿍 놀이를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킵니다. 까꿍 놀이를 어려워하는 아빠, 엄마에게는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아기 그림책입니다.

2. 생일 축하합니다 (키다리)

'생일 축하곡'은 아기들이 좋아하는 동요 중에 하나로 엄마, 아빠가 쉽게 불러주며 놀이할 수 있는 동요입니다. 그림책 속 주인공 아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여 이 시기 아기들만의 성장발달 특징을 섬세하게 묘사하여 그림책을 보는 아기가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읽어주는 엄마, 아빠도 쉽고 즐겁게 읽어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놀이 실행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아기 그림책입니다.

3. 으앙으앙 (느림보)

아기들은 태어나서부터 엄마와 자신을 동일시 여기다가 6개월이 지나면 차차 엄마와 자신이 분리된 존재임을 인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엄마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두려움을 느끼고 울음을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그림책 속 주인공 아기는 울음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우리 아기의 모습과 닮아있습니다.
아기는 그림책을 보며 자신과 비슷한 주인공 아기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공감하여 아기를 달래주는 엄마를 보여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4. 엄마 품에 누가 누가 잠자나? (다섯 수레)

아기는 엄마의 품에 안겨 수유를 하고 잠을 자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림책 속 아기 동물들은 모두 엄마 동물의 품에 포근하게 안겨 잠든 모습을 보여주어 보는 아기도 평화로움을 느끼게 해줍니다. 특히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전래동요의 리듬을 따른 이야기 전개 방식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기와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은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자연스레 형성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기와 마음으로 소통하세요. 이 시기 아기 성장발달에 꼭 필요한 선물 같은 시간이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누찡이3년 이상 전
설명을 읽어보면 보여주고 싶고 갖고싶은 책은 너무나 많고~~ 우리집 책장 터지겠어용ㅎㅎㅎ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