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고 잘 자는 일이란 평생을 살아갈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 수면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생후 1년 사이의 아이들은 필요로 하는 수면 양과 패턴이 한 달 한 달 발달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아이에게 건강한 수면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에게 적절한 수면 양을 알고 패턴을 정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 좋은 수면습관을 만들어주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① 우리 아이에게 맞는 평균 수면시간 체크하세요
갓 태어난 아기들은 수면시간이 기나깁니다. 아기가 너무 잠만 자는 것 같아 걱정하시는 초보 엄마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는 지금 올바른 성장곡선을 그리면서 잘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니까요. 우선 우리 아기 개월에 맞는 평균 수면시간부터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 수면시간은 말 그대로 평균의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수면시간이 조금 저 짧거나, 조금 더 길수 있습니다.
[1세 아이들의 평균 수면시간]
* 1주 : 밤잠 8시간 30분, 낮잠 4회 8시간. 총 16시간 30분* 1개월 : 밤잠 8시간 30분, 낮잠 3회 7시간. 총 15시간 30분
* 3개월 : 밤잠 10시간, 낮잠 3회 5시간. 총 15시간
* 6개월 : 밤잠 11시간, 낮잠 2회 3시간 15분. 총 14시간 15분
* 9개월 : 밤잠 11시간, 낮잠 2회 3시간. 총 14시간
* 12개월 : 밤잠 11시간, 낮잠 2회 2시간 15분. 총 13시간 15분
* 18개월 : 밤잠 11시간, 낮잠 1회 2시간 30분. 총 13시간 30분
* 24개월 : 밤잠 11시간, 낮잠 1회 2시간. 총 13시간
아기가 성장할수록 낮잠 시간과 횟수는 줄어들고, 밤잠의 시간은 길어집니다. 밤잠으로도 아기에게 필요한 수면 양이 충당이 되었을 때, 낮잠을 자지 않아도 되는 신체리듬으로 바뀌게 됩니다.
②수면패턴은 생후 2주에서 6주 안에 잡으세요
아기가 생후 2주 동안 잠자기 전 패턴이 엄마가 아기를 품에 안고 재웠다면 이때의 수면패턴으로 계속 잠을 자기를 원할 것입니다. 안아서 계속 재우던 아기를 이불에 눕혀서 토닥거려준다면 아기는 쉽게 잠에 들지 못하고 칭얼거릴 것입니다.
어떻게 재워야 더욱 좋다는 정답은 없지만 어머니의 육아 철학에 따라 패턴을 정해주고 일관성 있게 잠을 재우시면 됩니다. 패턴을 정할 때에 가장 좋은 철학은 어떻게 재우는 방법이 엄마가 편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수면 패턴은 엄마도 편하고 아기도 편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③수면패턴 형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아기가 잠들 때에도 잠을 깰 때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아기가 잠을 자는 수면환경도 일관성 있게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똑같은 공간에서 매일 자장가를 듣고 엄마 옆에 누워서 토닥거림에 잠이 들었다면 계속 똑같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은 패턴이 일관성 있게 지속되면 아기는 수면시간임을 알고 편안하게 잠을 자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잠을 깰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조명을 환하게 하고 클래식을 들려주거나 한다면 아기가 이 패턴이 익숙해지면 깰 때를 알고 혼자서도 잠을 깰 수도 있을 것입니다.
④낮과 밤을 구분해 주세요
아기에게 밤과 낮을 구분해주려면 낮 시간 동안 아기와 충분히 놀이하고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놀이는 엄마 아빠의 음성을 많이 들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에게 노래도 불러주고 동화책을 들려주셔도 좋습니다. 따뜻한 엄마아빠의 음성을 듣고 아이는 충분히 즐거울 테니까요.
또한 낮에는 가급적이면 빛도 잘 들어오고 환한 분위기가 도움이 됩니다. 낮과 밤의 빛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면 아기는 밤과 낮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⑤혼자 잠들 수 있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생후 2달이 지나게 되면 아기 혼자 잠들 수 있는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기가 잠이 들고 잠자리에 눕히는 것이 아니라 깨어있는 상태일 때 자리에 눕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2주부터 잡아온 패턴대로 아기가 잠들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아기가 어렵지 않게 혼자 잠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