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1~2세 아이를 위한 휴일 육아&놀이 팁
댓글 22
조회수 5849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휴일 아침, 놀아달라고 조르는 아이들과 무엇을 하고 놀이할까 고민이시죠? 이제 아이의 연령에 맞는 휴일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성장도 쑥쑥!! 애착도 쑥쑥!! 자라납니다.

휴일은 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엄마, 아빠들에게 지친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꿀 같은 시간입니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해줘야 하는 부담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하지요. 아이와 함께 모처럼 야외로 나가고 싶지만, 지친 몸을 이끌고 야외로 나가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휴일에 할 수 있는 휴일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 아빠는 휴일을 즐기고 아이는 즐겁게 놀이를 하며 모두가 즐거운 휴일 육아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1. 휴일 아침의 여유를 아이와 함께 즐겨보세요

휴일 아침의 풍경은 평일 아침과 다르게 조금은 늑장을 부릴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평일에는 출근을 해야 하고 아이도 케어해야 하기 때문에 엄마, 아빠의 마음은 다급해집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겨야 한다면 잠이 덜 깬 아이에게 옷을 입히고 준비를 시켜야 합니다.

어쩌면 평일 아침에 이 시간이 아이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하만 하는 엄마, 아빠의 마음에는 미안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휴일의 아침만큼은 온 가족이 이불 위에서 함께 늑장을 부려보세요. 엄마 아빠의 여유로움 속에 아이도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휴일 아침 놀이 tip. 이불 위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아이가 할 수 있는 이불 놀이를 해보세요.

김밥 말이 놀이나, 베게 던지기 게임도 좋습니다. 이불 위에서 할 수 있는 놀이의 장점은 아이와의 스킨십을 통해 애착을 형성하고 아이의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에너지 발산 효과도 있습니다.

2. 휴일 식사는 온 가족이 함께 해보세요.

*휴일 식사 놀이 tip. 휴일 식사시간의 중요 포인트는 아이가 식사예절을 익히고, 엄마 아빠의 온화하고 긍정적인 대화를 듣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유식과 고형식의 식사를 시작하는 아이도 함께 식탁에 앉아 숟가락을 사용해보고 엄마 아빠의 긍정적인 대화와, 격려를 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집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아이와 에너지 발산 놀이를 해보세요.

잘 먹은 아이들에게는 에너지 발산 시간이 필요합니다. 실외로 나갈 수 없다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에너지 발산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 아빠와 함께 해보는 몸놀이도 좋고, 박스나 비닐과 같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으로도 실내에서 충분히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휴일 실내 놀이 tip. 휴일 놀이의 팁은 엄마 아빠의 힘을 덜 들이고, 아이가 에너지를 충분히 소진할 수 있는 놀이가 좋습니다. 누워있는 아빠 옮기기 놀이와 같이 아이가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놀이들을 해보세요

4. 신나게 뛰어논 우리 아이의 낮잠 시간을 부모의 꿀 휴식 시간으로 활용해보세요

신나게 뛰어놀은 우리 아이는 이제 낮잠을 잘 시간이 됩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낮잠 시간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이 시간 동안만큼은 아이를 위한 시간보다는 부모 개인이나 부부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만큼은 밀린 집안일을 해야겠다는 부담감을 버려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보세요. 부부가 함께 보고 싶었던 영화를 시청해도 좋고, 아이 옆에 누워 밀린 잠을 청해봐도 좋습니다. 부모의 에너지 충전시간으로 활용해보세요.

5. 아이와 가볍게 동네 산책을 해보세요.

1,2세의 아이들에게는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는 것도 큰 에너지 소비가 됩니다. 걸음마를 시작하거나 이제 걷기와 뛰기에 재미를 알게 되는 아이에게 산책만큼이나 좋은 놀이는 없습니다. 유원지나 놀이동산을 가지 않아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와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는 일도 아이에게는 매우 즐겁고 흥분되는 경험일 것입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키포인트는 아이가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걸음마를 할 수 있는 아이를 안고, 업고 산책을 해보는 것은 아이가 에너지를 발산하고, 운동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가는 일입니다. 아이에게 무릎 보호대를 착용시켜주고 편안한 복장으로 갈아입혀주세요. 그러고 난후 엄마 아빠가 아이의 양손을 잡고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세요. 아이에게 효과 만점의 놀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휴일 산책 놀이 tip. 아이 스스로 걷기 운동을 하며 동네의 나무와 꽃들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봅니다. 비둘기 쫓기 놀이도 아이에게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6. 휴일의 저녁에는 목욕 놀이를 해보세요.

평일 동안 찌뿌둥함을 아이와 함께 목욕을 해보며 시간을 보내보세요. 욕조 안에 물을 받아 놓고 거품 놀이를 한다거나 물놀이 놀잇감을 세숫대야에 받아놓고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 목욕을 하기 전이나 후에 목욕시간 중 5분만 할애해도 아이에게는 즐거운 목욕 놀이 경험이 될 것입니다.

*휴일 목욕 놀이 tip. 아이에게는 물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흥미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빈 마요네즈 병에 물을 채워서 목욕시간 동안 물총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greemom2년 이상 전
자꾸 안아줘 안아줘 하는 아이는 어떻게 걷게 유도할 수 있을까요? ㅠㅠ 잘 걷는 22개월 아이인데 밖에 나가면 유모차도 거부하고 그저 안아달라고만 해서 힘드네요.


이나맘스2년 이상 전
저희 애도 그래요ㅠㅠ 걸었으면 좋겠는데 계속 안아달라고만 하네요ㅠㅠ

아롱채윤맘2년 이상 전
저희집도 똑같아요 ㅠㅠ 무조건 안으래요 ㅠ

KWmom2년 이상 전
저희 아들도요. 엄마한테만 안겨요.ㅠ

하얀둡2년 이상 전
그래서 저도 걷게하려고 그럼 유모차 같이 끌자고해요! 아기는 잡기만하지만 칭찬해주면서 같이끌고 걸어가요ㅎㅎ

투이2년 이상 전
잡기놀이 좋아해요. 아빠잡아보자~ 엄마잡아봐라~

동글이맘32년 이상 전
목적이있어야 걸어요.. ㅎㅎ그냥 걷는게 신나던 나이가 지났나봐요.. 가게 찾으러가자 바닥에 선따라 걷자 등..아이가 놀이라고 생각하게끔 유도하면 좀 나아요..

캐리12242년 이하 전
헉 22개월 완전 공감요ㅠㅠ 킥보드 들고 아기 들고 가방 들고 간적도 있어요....

두나맘비일 년 이상 전
나도 힘들어서 못안아주니까 힘들면 우리 쉬었다가자고 하고 앉을만한곳에서 쉬어가면돼욧 어쩔수없는면도 경험을 해봐야한다능...주의라 ㅠㅋㅋ

메기야안녕약 3년 전
누워있는 아빠 옮기기 너무 웃겨요ㅋㅋㅋㅋㅋㅋ

뜬뜬파파3년 이하 전
애기가 먼저 일어나 나가 놀자고 웁니다 힘들다...

꿈동수박3년 이하 전
아빠가 너무 무거워요

mom602약 3년 전
누워있는 아빠 옮기기 너무 현실적이고 웃겨요ㅡ 한번 해봐야겠어요

Dyul2년 이상 전
엄마 일어나라고 머리끄덩이 잡아땡기는디요 맨발로 현관문열고 가자!가자! 이럼요

팔송사랑해2년 이상 전
ㅋㅋ진짜 누워있는 아빠 옮기기...우리아들 맨날 하는거네요😂

망둥어와함께춤을3년 이하 전
누워있는 아빠 옮기기라니 ㅋㅋㅋㅋ

차카게자라약 3년 전
ㅋㅋㅋㅋㅋ

housenori3년 이상 전
엄마아빠 체력은 최소화 하면서 아이의 에너지는 발산하는 효과적인 놀이네요ㅋㅋㅋ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