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갑작스러운 깨물기도 모두 이유가 있어요.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도와주어야 할 부분이 다르답니다. 우선 해야 할 일은 “아파, 물면 안 돼”하고 명확히 안내하는 거예요. 그리고 아이가 깨무는 다양한 이유를 살펴 우리 아이에게 해당하는 것을 찾고, 평소 적절한 놀이로 아이의 욕구를 해소해 주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깨무는 다양한 이유와 이유별 추천 놀이!
1. 잇몸이 간지러워요
생후 4개월부터 만 2세까지 모두 20개의 젖니가 나지요. 이가 나기 시작한 아이는 잇몸이 간지러워 한동안 무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먼저 아이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이 이유 때문이라면, 입에 넣어도 안전한 놀잇감(치발기)을 차갑게 해서 주세요. 놀잇감을 물고 놀면서 통증과 간지러움이 완화되고, 스트레스도 낮아진답니다.
▶ 추천 놀이: 치발기, 치발기 그림책
2. 무엇인지 궁금해요
신체적 감각과 운동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이의 탐색 욕구는 점차 높아져요. 특히 만 1세까지는 입으로 주변을 탐색하기 때문에, 보이는 대로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지요. 그래서 종종 낯선 또래 친구를 물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이유 없이 어린이집 친구를 물거나 물리는 일이 생기는 이유도 이 때문이지요. 다양한 감각을 즐겁게 자극하는 놀이를 해 보세요. 왕성해진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된답니다.
▶ 추천 놀이 : 오감놀이, 모양놀이, 색깔놀이
3. 반응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자기 행동에 따른 결과를, 마치 마법처럼 신기한 일로 이해하기 때문에 물린 상대가 아파하거나 화내는 행동(반응)을 재미있는 결과로 인식해요. 평소 누르기, 떨어트리기, 던지기를 즐기는 적극적인 아이라면, 행동에 따라 확연한 변화를 볼 수 있는 신체 놀이를 해 보세요.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추천 놀이 : 까꿍놀이, 공놀이, 물감놀이
4.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싶어요
아직 자기 생각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깨무는 행동으로 관심을 표현해요. 주변에 보이는 낯선 사람이나 동물에게 먼저 다가가길 좋아하는 아이라면, 긍정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인 스킨십을 이용한 놀이, 그리고 언어 표현력을 높여주는 말놀이를 해 주세요. 이를 통해 올바른 표현 방법을 익히게 된답니다.
▶ 추천 놀이 : 애착, 인형 놀이, 그림책
5. 좌절감이 너무 커요
서툰 게 많은 이 시기 아이는 하고 싶은 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깨무는 행동을 하지요. 하지만 오히려 혼이 나고 속상한 감정만 쌓이게 되지요. 평소 짜증 내거나 떼쓰는 경우가 많다면, 신체적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놀이와 언어 표현력을 길러주는 말놀이가 감정을 조절하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추천 놀이 : 점토놀이, 낙서놀이, 물감놀이, 그림책
6. 주변이 소란스러워서 긴장돼요
아직 모든 것이 새로운 아이에게 너무 많은 볼거리와 과도한 소리 자극은 주의를 소란스럽게 만들어 긴장을 유발해요. 그리고 높아진 긴장 상태를 낮추려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깨물게 됩니다. 유독 낯선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라면, 조용하고 익숙한 장소에서 놀이하게 하고, 평소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주는 간단한 애착 놀이를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 놀이 : 애착, 아빠놀이, 촉감놀이
7. 보호하고 지켜야 해요
자기 물건을 지키거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물기도 해요. 특히 동생을 가진 형제가 많이 보이는 행동입니다. 이때는 아이의 공간이나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 사진을 작게 여러 장 인쇄하여 아이 물건들에 붙여주거나, 불안감을 줄여주는 촉감 놀이, 애착 놀이, 에너지 발산을 돕는 신체 놀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추천 놀이 : 촉감놀이, 애착, 신체놀이
오늘부터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를 하나씩!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에게 꼭 맞는 놀이가 아이의 어려운 마음을 해소해 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