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을 위해서는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엄마, 아빠를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보여 속이 상하고 걱정이 되지만 부모가 아이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있다면 아이들 역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일 것이에요.
그렇다면 아이의 문제행동을 더 키우지 않고 올바르게 훈육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명확한 기준을 갖고 일관된 행동을 보이세요.
아이를 훈육하는데 있어 엄마, 아빠의 일관된 행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같은 행동을 보이더라도 엄마, 아빠의 반응이 일관되지 않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워지고 문제행동이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물론 생활하다 보면 상황에 따라 일관되지 않은 반응을 보여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 엄마 스스로 그리고 엄마, 아빠 간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결정한 뒤 최대한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온화하지만 차분하고 단호하게 반응해 주세요.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명확하게 단호한 태도로 알려주세요. 하지만 훈육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화가 난 엄마, 아빠의 화풀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아이를 다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올바른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알려주되, 아이가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마음과 감정은 온화한 태도로 수용해 주세요.
아이도 엄마, 아빠의 행동과 말을 통해 배우게 된답니다.
3. 그 자리에서 바로 반응해 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면 내가 왜 그랬는지, 어떤 마음이었는지 기억하는 일이 어려워요.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에는 최대한 즉시 이야기해 주세요.
또한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위험한 상황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미리 제한하여 더 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칭찬도 마찬가지예요. 아이가 바른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칭찬해 주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답니다.
4. 짧고 간결하게 해 주세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보였을 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훈육을 하면 아이는 훈육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엄마, 아빠가 자신의 행동에 화를 내고 거절당한다는 생각에 자존감이 낮아지고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오히려 억울하다는 생각도 할 수도 있어요.
훈육을 할 때에는 아이가 보인 행동 자체에 대해서만 짧고 간결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그래야 아이도 엄마, 아빠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마음의 여유를 갖고 기다려 주세요.
한번 말하면 척하고 잘 듣는 아이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배우고 습득하기까지는 여러 번의 시행착오와 연습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엄마, 아빠가 보이는 반응들이 모여 아이의 올바른 행동이 형성되는 것이지요. 아이에게도 행동을 습관화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해요.
금방 고쳐지지 않는 아이를 나무라지 않고 아이가 열심히 노력하는 마음을 격려해 주고 조금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