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이 왜 우리 아기에게 중요할까요?>
①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해요
아기가 생후 4~6개월이 되면 성장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섭취하는 모유나 분유의 양으로는 충분한 영양공급이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 이유식을 제때 시작하지 않게 된다면 심하면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식욕부진, 성장장애 등 영양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②씹는 연습을 도와줘요
아기가 6개월이 지나면서 빠르면 유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치아의 발달과 혀 운동, 삼키기를 하기 위한 운동 능력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 이유식을 통해 아기는 씹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유식을 먹으며 아기는 턱 근육을 위아래로 움직여 보며 두뇌발달에도 좋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③편식하지 않는 입맛을 만들어줘요
이 시기에 이유식을 통해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한 아기들이 편식을 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아이들이 편식을 하는 이유는 식재료가 낯설기 때문에 특정 음식들에 대해 거부반응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에게는 이유식을 통해 다양한 식재료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④미각을 발달시켜줍니다
아기들에게는 다양한 감각자극을 통해 성장하게 됩니다. 단계별로 주는 이유식을 먹으면서 아기들은 혀끝으로 맛을 느끼고 미각 자극을 발달시켜 줍니다. 이렇게 미각을 발달하게 되면 아기는 먹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알게 됩니다.
⑤아기의 체질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유식은 초기와 중기, 후기, 완료기를 거쳐 밥을 먹게 됩니다. 단계마다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와 조리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아기들의 성장발달에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화기, 중기는 호흡기 계통이 발달하고, 후기에는 아기의 체질이 드러납니다.
<이유식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아기마다 조금씩 다른 성장발달 곡선을 보입니다. 우리 아기가 이유식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미리 체크해 보세요.
⦁머리를 가눌 수 있어요
아기가 고형 식인 이유식을 떠먹으려면 머리를 가눌 수 있어야 해요. 앉혀주면 앉아 있을 수 있는 정도의 발달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입맛을 다시는 흉내를 내요
아기가 이유식을 입안에서 혀를 움직여 삼킬 수 있어야 합니다. 아기가 입맛을 다시는 흉내를 나거나 어른들처럼 음식을 씹는 흉내를 낸다면 이제 이유식을 시작해도 된다는 신호가 됩니다.
⦁출생 시보다 체중이 두 배로 늘어요
대부분의 경우 출생 시 몸무게의 두 배가 되면 이제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 정도가 됩니다. 부족한 영양을 이제 이유식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먹는 음식에 관심을 보여요
어른들이 식사를 할 때 음식을 담은 그릇을 향해 손을 뻗는 등 아기가 관심을 보이면 이유식을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이제는 엄마의 모유나 분유에 대한 관심을 벗어나 새로운 음식의 맛과 냄새에 호기심을 가지가 되는 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