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면 모두 비슷비슷해 보입니다. ‘저 나이 때 아이들은 좋아하는 게 비슷하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지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이마다 하는 놀이는 모두 천차만별입니다. 아이의 성향과 좋아하는 자극들은 모두 다르고, 작은 차이들이 아이의 놀이 타입을 서로 다르게 만들지요. 우리 아이는 과연 어떤 놀이 타입일까요?
놀이의 타입을 결정하는 것은 수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아이가 선호하는 자극 유형, 아이의 성격, 기질, 아이 주변의 환경, 아이의 집중력 등 다양한 원인들이 모여 아이의 놀이 타입을 결정하게 되지요. 그러나 이 모든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란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평소에 자주 하는 놀이를 잘 관찰하고, ‘놀이 유형’에 비유해 보면 좋습니다. 놀이에도 유형이 있고, 그 유형을 주로 선호하는 아이들의 타입이 있기 마련이지요. 놀이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물체를 조작하며 놀이하는 ‘기능 놀이’ 유형
기능 놀이는 물체가 가진 속성을 끌어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물체를 다양하게 변형도 시켜보고, 조작하며 하는 놀이입니다. 의도적으로 물체의 속성을 탐색하기 때문에 굉장히 자발적이고 활동적인 놀이이지요. 아이의 성향이 활동적이고 진취적이며, 적극적인 아이들일 경우 잘 맞는 놀이 유형입니다. 주로 시각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거나 큰 자극이 오는 놀잇감을 좋아할 것입니다.
★놀이의 예 )
구슬 굴리기, 볼링, 다트, 비눗방울, 바람개비 불기, 비행기 날리기, 물 로켓 놀이 등
2.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구성 놀이’ 유형
구성 놀이는 조작하며 만들어내는 성향은 기능 놀이와 유사하지만, 조금 더 정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쌓고 구성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놀이이므로 전체를 보고 구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지요. 끈기 있게 목표를 위해 만드는 과정을 참고 기다릴 수 있는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집중력이 높고 창의적인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공간 지각력이 뛰어난 아이들 역시 이 놀이를 선호합니다. 상대적으로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들이 이런 놀이를 더욱 좋아합니다.
★놀이의 예 )
목공놀이, 블록 끼우기, 조립하기, 블록 쌓기, 퍼즐 맞추기, 장난감 로봇 만들기, 모형 만들기 등
3. 몸으로 뛰어노는 ‘신체놀이’ 유형
신체놀이는 몸에 자극을 주는 놀이입니다. 뛰고 구르고 달리고 점프하는 등의 격렬한 신체 놀이가 있고 껴안고 잡고 간질이는 등 경미한 신체놀이가 있지요. 어느 쪽의 신체놀이든 몸을 활용하고 직접 부딪히는 활동적인 놀이입니다. 촉각적인 자극을 선호하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이지요. 몸을 움직이며 받는 자극을 선호합니다. 이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즉각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굉장히 활동성이 강하고 직설적인 아이들이 주로 좋아합니다. 혹은 아직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운 어린아이들이 보이는 놀이들이지요.
★놀이의 예 )
잡기 놀이, 달리기, 씨름, 힘겨루기, 손바닥 밀치기, 멀리뛰기 등
4. 배역을 정하여 수행하는 ‘역할놀이’ 유형
보통 3살을 전후로 하여 아이들은 ‘역할’을 정하고 서로 배역을 맡아 연기하듯하는 ‘역할놀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 쪽이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지요. 다른 놀이들에 비해 정적인 편이고, 내가 아닌 다른 역할을 맡아서 몰입해야 하기 때문에 감정선이 잘 발달한 아이들에게 강점이 있는 놀이입니다. 공감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되지요.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이 하기에 좋은 놀이이기도 합니다.
★놀이의 예 )
소꿉놀이, 병원놀이, 가게 놀이, 선생님 놀이 등
5. 승리를 목적으로 하는 ‘경쟁 놀이’ 유형
규칙의 난이도와 상관없이 어떤 형식이든 서로가 경쟁을 하여 승리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놀이를 모두 통칭하여 ‘경쟁 놀이’로 부릅니다. 이 놀이는 승부욕이 강한 아이들이 주로 선호합니다. 순위를 정하고 자신의 승리를 확인하고 싶은 경쟁심 강한 아이들이 주로 하려고 하지요. 여자아이들보다는 남자아이들이 주로 선호합니다. 활동이 다른 유형의 놀이들에 비해 빠른 속도로 전환되고 변화합니다. 자극적인 것을 선호하는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놀이의 예 )
주사위 놀이, 윷놀이, 바둑, 컴퓨터나 비디오 게임, 가위바위보 게임, 숨바꼭질, 카드놀이 등
아이들은 각자 ‘자극의 취향’이 다릅니다. 어떤 아이는 시각적으로 크게 변화가 있는 자극을 선호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는 촉각적으로 자극이 있는 경우에 반응하기도 하지요. 따라서 아이가 어떤 자극을 선호하는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엄마 아빠가 아이와 놀아주려고 할 때 아이의 유형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면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데 훨씬 수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은 ‘아이가 평소에 자주 하는 놀이의 유형’입니다. 평소 아이가 어떤 놀이를 주로 하는지, 무슨 놀이를 좋아하는지 잘 관찰해보고 그 놀이는 어떤 유형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집에서 블록을 가지고 성을 만드는 놀이를 즐겨 한다면 아이는 ‘구성 놀이’ 형태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집중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성취하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는 아이로 이해할 수 있겠지요. 이 정보는 아주 중요합니다. 엄마는 아이와 함께 놀이할 때 공동의 작품을 만들거나 함께 성을 쌓는 놀이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엄마와의 유대감을 더욱 쉽게 쌓을 수 있겠지요. 아이가 어떤 유형의 놀이를 자주 하고 있는지 오늘부터 잘 관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