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 훈련은 언제 시작할까요?
배변 훈련을 시키기 가장 적절한 시기는 바로 ‘아이가 준비되었을 때’입니다.
배변 훈련을 언제 시작하는지 와 관계없이 엄마가 도와주지 않아도 혼자서 옷을 내리고 변을 보고, 물을 내리고 뒷정리를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6개월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대다수의 부모는 18개월이 되자마자 아이가 배변 훈련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지요.
18개월이라는 숫자는 아이의 신체가 배변 훈련에 적응할 수 있는 월령이 되었다는 대략의 수치이지, 반드시 배변 훈련을 끝내야 하는 시기를 알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이가 지금 얼마나 준비가 되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성급하게 시작했다간 아이의 스트레스를 높이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지요.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나 준비된 이후에 시작해야 엄마의 의도를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준비됐는지 확인해봐요.
아이들은 보통 18~24개월 사이에 배변 훈련에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대략적인 수치이므로, 아무리 18개월이 되었다고 해도 정말 내 아이가 준비가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때로는 만 4세가 되어도 배변 훈련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지요. 늦게 시작한다고 불안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배변 훈련이 아이의 성장발달, 지능 상태를 대변해주는 게 아닙니다.
※ [ 배변 훈련 준비단계 체크리스트 ]
: 배변 훈련을 시작해도 된다는 시기는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전체 항목이 다 만족해야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항목에서 한두 가지만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시작해도 괜찮지요. 하지만 섣부르게 시작했다가는 실패를 부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꼼꼼하게 아이의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신중하게 시작하세요!
배변 훈련을 시작해도 좋은 우리 아기 준비 신호
“우리 아기는 지금 몇 가지 정도를 수행하고 있나요?”
①두 가지의 독립적인 요구를 따라 할 수 있어요.
②두 단어로 된 문구를 사용할 수 있어요
③ 어른의 행동을 흉내 낼 수 있어요
④ 원인과 결과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어요
⑤ 부모의 요구를 따라 줌으로써 부모를 기쁘게 하려는 욕구가 있어요
⑥ 반항적 행동과 힘겨루기가 줄어들어요
⑦ 자신을 관리하는 행동을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하려는 의지를 보여요.
⑧ 자신의 물건에 대한 소유욕이 나타나요
⑨ 쉽게 이동할 수 있어요
⑩ 독립적으로 바지를 내릴 수 있어요
⑪ 도움 없이 5분간 서 있을 수 있어요
⑫ 어느 정도의 소변/대변에 관여하는 괄약근을 조절할 수 있어요
⑬ 기저귀가 젖은 느낌을 알 수 있어요
⑭ 대소변을 보려고 한다는 신호를 나타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