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밤중 수유와 올바른 수면패턴 만들기
댓글 1
조회수 2469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성장에 따라 먹는 양이 늘어나면 밤중 수유는 끊어야 합니다. 보통 3~4개월부터 많이 끊게 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아이가 9시간 이상 잘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 시기부터 밤중 수유를 끊어도 아이들은 밤에 내리 잘 수 있습니다.

1) 밤중에 먹고 자는 것은 언제까지?

이제 막 태어난 아이들은 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발달하지 않은 위에서 음식을 받아들이기 버거워하여 배가 아플 수 있지요. 따라서 먹는 양을 채우기 위해서 밤에도 많게는 2~3번으로 수유를 나누어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신생아일 경우이지요. 아이의 성장에 따라 먹는 양이 늘어나면 밤중 수유는 끊어야 합니다. 보통 3~4개월부터 많이 끊게 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아이가 9시간 이상 잘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 시기부터 밤중 수유를 끊어도 아이들은 밤에 내리 잘 수 있습니다.

2) 어떤 안 좋은 점이 있나요?

밤에 수유를 하게 되면 자는 도중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쭉 잘 수가 없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아이의 전체 수면 시간 중 가볍게 잠이 든 수면 상태인 렘수면 상태가 늘어납니다. 이러한 불충분한 수면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합니다. 성장과 인지발달을 방해하지요.

또한 이가 난 아이의 밤중 수유는 충치를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밤중에는 아이가 수유 후에 양치를 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자다 깨서 무언가를 먹게 된다면 이 사이에 고여서 충치를 만들 수도 있지요. 또한 낮에 잘 먹지 않는 습관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밤에 필요 이상의 양을 먹게 되므로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3) 어떻게 떼야 하나요?

밤중에 먹고 자는 것을 끊기 위해서는 일단 몇 가지 지켜야 할 수칙이 있습니다.

(1) 젖을 물린 채 재우지 않을 것

아이가 젖을 문 채로 잠들게 된다면, 자고 난 이후에도 여전히 먹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자는 행위와 먹는 것을 연결하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가 각 시간에 하는 일의 분리가 가능해집니다.

(2) 낮에, 자기 전에 충분히 먹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줄 것

깨어있는 사이에 충분히 섭취해야 잘 때 배고프지 않습니다. 아이는 이제 9시간 정도 쭉 내리 잘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배가 고파서 깨지 않도록 충분히 먹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혹시 아이가 충분히 먹은 것 같은데도 자꾸 일어난다면 혹시 다른 이유로 일어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목이 마르기 때문에 일어난 것은 아닌지, 어딘가 불편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3) 낮에 활동량을 늘려줄 것

아이가 깨어있는 동안 활동을 충분히 하게 되면 에너지를 다 사용하여 수면 시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자면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아이의 에너지를 낮에 다 써 주세요.

(4) 아이에게 준비할 시간을 줄 것

아무런 언급도 없이 갑자기 밤중에 먹는 것을 중단하게 되면 아이는 불안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아이가 미리 마음의 대비를 할 수 있도록 깨어있을 때 여러 번 이야기해 주고 준비할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5) 수면 의식을 해 주세요

위 다섯 가지의 수칙은 꼭 지켜져야만 합니다. 위의 수칙들과 별개로 하면 좋은 것은 바로 ‘수면 의식’입니다. 수면 의식이란 아이가 잘 시간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몇 개의 일련의 행위들인데요. 

예를 들어 아이 손을 잡고 불을 끄게 하고, 불을 끈 뒤에 자장가를 부르고, 자장가를 부른 뒤에 동화를 읽어주는 것을 매일 반복하는 것입니다. 함께 정한 몇 가지의 행동들을 반복하고 그 행동 뒤에는 자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면 아이는 그 행동을 하며 잠이 들게 됩니다.

행동은 여러 가지로 정할 수 있는데요, 보통 따뜻한 수건이나 로션으로 마사지하기, 자기 전 목욕하기, 동화책이나 동요 함께 부르거나 읽기, 자기 전에 엄마와 아빠에게 인사하기, 얼굴 전체에 뽀뽀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몇 가지를 골라서 아이와 함께 해 보세요. 처음에는 매우 힘듭니다. 아이가 밤에 갑자기 왜 먹을 것을 주지 않는지, 공갈젖꼭지를 왜 주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계속 울 것입니다. 그러나 며칠 반복하게 되면 아이는 계속 울어도 엄마와 아빠가 절대 주지 않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고비는 보통 2~3일 정도이니 그 시기를 넘겨보세요. 아이가 잠들기 전에 ‘오늘은 밤에 먹지 않을 거야. 밤에 먹으면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이가 아야 할 수 있어~’ 하고 계속 설명해 주시고, 아이가 울더라도 아이를 진정시키며 안 되는 이유를 계속 알려주셔야만 합니다. 고비를 넘기면 수면 의식이 한층 수월해집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의 행동을 고치기로 마음먹었다면 반드시 실행에 옮기고, 그 이후에는 결심이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물론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기다려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운다고 해서 다시 예전 행동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은 절대 금물! 그렇게 되면 아이가 ‘울면 다 되는구나’를 학습하게 되는 무서운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러니 결심한 것을 끝까지 해내시고 아이와 충분히 놀아주고 스킨십을 더 많이 해 주며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탱쓰약 일 년 전
후 어렵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