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에 영재들을 대상으로 한 TV 퀴즈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IQ 160 이상을 대상, 4살에서 16살 아이들이 나와 퀴즈 대결을 펼치는 것이었는데요.
예를 들어 이런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아나운서 : 1년은 몇 초인가요?
4세 아이 : 31,536,000초 (수 초 내에 대답)
아나운서 : (감탄) 대단하군요!
4세 아이 : 잠깐, 윤년의 경우 31,536,360초.
아나운서 : !!!
코넬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더스킨 펠드먼 박사는 이 아이들이 수십 년 후 어떻게 살고 있을지가 궁금했고, 추적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펠드먼 박사도 그 퀴즈 프로그램에 출연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펠드먼 박사는 오랜 조사 끝에 담담하게 밝혔습니다. "그들은 평범했습니다. 특이하게 뛰어난 업적을 거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IQ 지능지수와 성공은 크게 연결성이 없어 보입니다."
2. 소아정신과 의사들의 주 업무 중 하나는 아이 발달 속도를 살펴보고, 느리거나 빠른 경우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돕는 역할을 하지요.
소아정신과 의사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합니다.1) 아이의 발달 속도가 몇 개월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 자신만의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엎치락뒤치락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단 특정 영역의 발달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6개월 이상 뒤처질 경우, 그때는 좀 더 유의 깊게 살펴보고 필요시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같이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아이가 특정 대상에 유난히 관심을 보이는 경우 - 예를 들어 숫자, 시계 등 - 그리고 특정 발달이 주변 아이들에 비해 훨씬 앞서 나가는 것 같이 보이는 경우 (예/언어) 부모는 아이가 영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는 그 부분에 관심이 많아 더 많이 반복적으로 노출돼서 그럴 뿐, 진짜 영재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여러 분야에 관심이 퍼지게 되고 점차 이 특수한 기능은 다른 아이들과 비슷한 속도로 맞춰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앞서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몇 가지 모습 때문에 아이를 영재라고 굳게 믿고 영재교육에 집착하면 아이의 다른 영역 발달이 저해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등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잊지 마세요. 부모의 집착, 초조, 불안은 아이의 발달에 금기사항이랍니다. 아이가 부모와 편안한 관계를 맺고 고른 자극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게 바로 발달의 지름길입니다.
3) 아이의 발달이 조금 느린 것 같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 느리다고 계속 느린 것도 아니며, 지금 빠르다고 해서 계속 빠른 것도 아닙니다. 모든 아이는 유일한 존재이고 다릅니다. 우리 아이의 고유한 속도와 특성을 관찰하고 존중해 주세요. 그게 가장 중요합니다.
3. 한 초등생 남자아이는 '저능아' '학습부진'이란 꼬리표에 우울했습니다.
IQ 검사에서 많이 낮은 점수를 받았고, 주변의 시선이 좋지 않다고 느낀 거지요. 하지만 이 아이는 4학년 때 좋은 선생님을 만나게 됩니다. 이 선생님은 지능지수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나는 너를 믿는다는 믿음을 아이에게 심어주었습니다. 이 아이는 이 선생님의 믿음을 품고, 중학생이 되어서 이런 다짐을 합니다.
"나는 지능을 연구해 이게 대체 뭔지 알아낼 거야!"
이 아이는 시간이 흘러 지능 분야에서 유명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 예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로버트 스턴버그 이야기이지요.
그는 IQ가 성공과 높은 연관이 없다는 것을 발견한 후 성공을 예측하는 지표는 무엇인지를 연구하여, 성공지능지수 (SQ : Success Quotient)를 발표합니다.
[성공지능지수에 의하면 3가지 요소가 중요합니다]
1) 분석적 지능 : 기억력이나, 지식의 정도, 논리적 사고력, 비판 능력을 말합니다. IQ 검사에서 일반적으로 측정하고 있는 능력이 포함되지요. 즉 많이 알고 있는지가 분석적 지능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함정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와 그 지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느냐는 전혀 다른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2) 실천적 능력 : 구슬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소용이 없지요. 구슬을 꿰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실천적 능력이란 우리의 삶과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환경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3) 창의적 능력 : 남들이 하는 똑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물체를 바라봐도 다른 관점에서 분석하고 다른 방식으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하지요.
IQ 점수는 1)을 주로 측정하고 2) 3)은 거의 측정하지 못합니다. 우리 아이는 1)은 보통이어도 2) 3)에서 우수한 능력을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이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일상생활에서 우리 아이만이 지닌 생각, 장점을 충분히 북돋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획일적인 지식 습득, 앉아서 하는 공부만을 강요하지 않고
2)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좋아하는 것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3) 아이를 편하고 안정된 자세로 대한다면 아이는 그 따뜻한 분위기 안에서 자신만의 생각과, 관점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겠지요.
외부의 기준도 물론 참고해야겠지만 우리 아이만이 가진 고유한 잠재력을 믿어주고, 아이와 눈 맞추며 웃고, 즐겁고 편안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우리 아이와 우리 가족의 성장에 더 중요할 것입니다.
🔍 여러분의 좋은 생각,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우리 함께 토닥이며 성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