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는 절대 그 누구도 '쉽다'고 말할 수 없는 특별한 영역이 분명합니다. 경험을 해보지 않고 쉽게 말할 수 있지만, 막상 시작되는 순간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웃는 모습에 마음이 녹기도 하고 다른 사람 눈에 안 보이는 우리 아이만의 멋지고 예쁜 모습.. 정말 사랑하는 내 새끼..라는 생각도 들지요.
그래서 육아를 롤러코스터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정말 행복한 순간도 있지만 정말 힘든 순간도 있는.. 좀 더 행복한 육아의 롤러코스터를 타기 위해, 엄마 아빠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롤러코스터를 타면 가장 좋을까요?
부모에게 있어 육아란 하루에도 열두 번씩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롤러코스터의 연속입니다.
어느 날 눈을 떠보니 정신없는 롤러코스터에 탑승한 기분을 느끼는 엄마라면 지금부터 안전벨트를 매고 목적지를 정해보세요. 육아 롤러코스터도 엄마 아빠의 마음가짐에 따라 목적지가 달라질 수 있을 테니까요.
1. ‘애착’표 안전벨트를 매보세요
아기와 엄마 아빠가 함께 만들어 가장 위대한 힘은 바로 애착입니다. 아기는 애착을 통해 어린이가 되고 엄마 아빠는 애착을 통해 어른이 됩니다.
애착은 아기만을 위한 정서적 감정이 아닙니다. 잘 다듬어진 애착은 엄마 아빠의 인생에 있어서도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사랑을 느끼게 해 주고 인간으로 한 단계 더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2. 롤러코스터는 나 혼자 타고 있지 않음을 기억해주세요
육아 롤러코스터에는 때론 나 혼자 탑승하고 있는 외로운 기분이 들겠지만 고개를 돌려보면 우리 아이도 함께 앉아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엄마 아빠가 지옥행 롤러코스터로 인해 괴로워한다면 그 괴로운 감정은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이 됩니다.
결국 아이도 지옥행 롤러코스터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롤러코스터에는 오르막도 있고 내리막도 있습니다. 롤러코스터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즐겨보세요.
엄마 아빠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우리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 됩니다.
3. 롤러코스터 탑승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처음 아기를 품에 안은 날 행복함, 책임감, 알 수 없는 두려움이 엄마의 마음을 지배하지만 우리 아기도 난생처음 겪어보는 바깥세상은 호기심과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엄마도 아기도 처음 타보는 롤러코스터이기 때문이지요.
한 발자국 두발자국 세상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엄마 옆에 자리 잡은 우리 아기에게 용기를 북돋워주세요. 엄마 아빠의 사소한 격려와 칭찬은 우리 아기에게 ‘자신감’이라는 힘을 만들어 줄 거예요.
4. 아이가 앉고 싶은 자리에 함께 탑승해주세요
어떤 아이는 조심스러운 기질 때문에 롤러코스터의 제일 안쪽 자리에 앉고 싶어 할 수도 있고, 어떤 아이는 적극적인 성향 때문에 롤러코스터의 제일 앞자리에 앉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타고난 성향과 기질에 따라 앉고 싶은 자리를 결정합니다.
엄마 아빠의 선호에 따라 자리를 잡으려 한다면 가는 길 내내 엄마 아빠와 아이는 충돌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이해하고 맞는 자리에 찾아가 보세요. 아이를 존중하는 순간 엄마 아빠가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해 있을 거예요.
5. 옆자리에 앉은 아이의 기분을 물어봐 주세요
롤러코스터를 탄 우리 아이도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때론 즐거움을 때론 무서움을 느끼게 되지요.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여 주세요. 그리고 공감해주세요. 또한 아이가 어떤 마음이 드는지 어떤 생각을 했는지 물어봐 주세요.
엄마 아빠의 공감하기는 우리 아이에게 자존감과 표현력을 길러줍니다.
6. 함께 앉은 아이가 때론 의지가 됩니다.
롤러코스터를 타고 가다 보면 때론 비바람도 몰아치고 눈보라가 치기도 합니다. 롤러코스터에서 내리고 싶을 정도로 힘든, 버티기 힘든 순간이 다가올 때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아이를 바라봐 주세요.
우리 아이가 옆에 건강하게 앉아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의지가 되는 순간이 있을 거예요.
7. 마지막 여행지는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롤러코스터를 처음 탈 때 우리 아기는 혼자서 걷지도 못하는 아기였지만 어느새 돌아보면 아이는 자신이 가고 싶은 또 다른 목적지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이가 선택한 목적지를 격려해주세요. 엄마 아빠의 격려가 우리 아이를 유능하게 만들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