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엄마아빠와의 스킨십을 통해 애착을 형성하지만, 엄마아빠는 스킨십을 통해 모성애, 부성애를 키웁니다. 모성애, 부성애는 아기와의 스킨십을 통해 싹트게 되고 돈독해지는 것입니다.
부모와 아기 모두를 성장시키는 스킨십 이제 알고 실천해보세요~!
아기를 성장시키는 스킨십의 효과
①두뇌가 발달해요
피부는 제2의 뇌라고 할 만큼 두뇌와 많은 신경회로가 연결되어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피부는 외부에 약한 자극을 받아도 뇌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스킨십과 같이 피부감각을 자극하는 것은 두뇌발달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특히 아기는 생후 1년 동안은 일생의 50% 이상의 두뇌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에 아기가 엄마 아빠와의 스킨십 자극을 잘 받지 못한다면 정상아보다 뇌 발달이 늦어질 수도 있답니다.
②정서적 안정감을 느껴요
아기는 부모의 스킨십을 통해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부모에게 사랑받음을 느끼는 것은 아이의 자존감과 연결되어 있으며, 아이가 능동적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배워 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③우뇌가 발달해요
영아기에는 창의력과 직관력을 주관하는 우뇌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생후 3년까지의 두뇌발달은 정말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영아기에 두뇌발달을 형성하는 가장 큰 원천은 부모의 스킨십입니다.
④사회성이 발달해요
엄마, 아빠와 스킨십을 많이 한 아기들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과의 소통을 두려워하거나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원만하게 이끌어 나가는 힘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의 센트럴 대학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신생아 때 아버지와 목욕을 한 아기들은 사회성과 사회 적응력이 높은 결과를 보인다고 전달합니다.
오늘부터 조금 더 많이, 우리 아기를 안아주고, 스킨십 놀이를 해주세요. 그만큼 우리 아기는 쑥쑥 더 자라날 거랍니다.
우리 아기에게 어떤 스킨십을 많이 해주고 있나요?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엄마 아빠의 따스한 손길과 함께 아이는 더욱더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