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옹알이는 언어발달 가장 첫 단계입니다. 옹알이는 매우 중요한 아이 표현입니다. 적극적으로 눈을 마주치며 반응해주세요. 아이는 더 적극적으로 옹알이를 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이는 빠른 아이의 언어발달로 연결됩니다.
* 말처럼 들리는 옹알이를 시작해요
아기의 옹알이도 발전해 가끔씩 말처럼 들리는 옹알이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제법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소리를 흉내 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옹알이를 하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기의 행동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세요!
언어자극을 주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 한 음절로 된 옹알이를 해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한 음절로 된 옹알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마' '우우'와 같은 소리를 낼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시기 아기들이 표현하는 '음아'와 같은 단어들은 의식적으로 내뱉는 말은 아닙니다.
이 시기 아기들에게는 아기에게 말을 많이 걸어주어 언어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