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른이 시키면 친숙한 어른들에게 인사를 할 수 있어요
인사는 사회화 과정의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이 시기 아기들은 먼저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엄마가 아기에게 인사를 해보자고 요청한다면 엄마의 말에 따라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인사와 같은 기본예절들은 지금부터 아기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부드럽게 요청을 해주세요! 아기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아기의 행동에 제지를 한다면 울음을 보이거나 하던 행동을 멈출 수 있어요
아기가 위험한 행동을 한다거나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했을 때 엄마가 단호하게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거야"라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이야기한다면 울음을 보이거나 하던 행동을 멈추게 됩니다. 이는 아기가 엄마의 정서적 표현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서운하면 삐지는 정서도 표현할 수 있어요
14개월에 접어든 아기는 이제 신기하게도 다양한 정서의 폭을 경험하고 표현하게 됩니다. 만약 아기가 엄마에게 서운한 것이 있다면 막무가내로 울음을 보이기보다는 엄마가 불러도 못 들은 척 고개를 돌린다거나 하는 행동으로 자신의 서운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엄마가 상처를 받거나 아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자연스러운 성장발달의 모습이기 때문에 존중해주시고 마음을 풀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