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색연필의 윗부분을 잡아 쥘 수 있어요
아기들은 손과 손가락을 조절하는 힘이 생기며 색연필의 윗부분을 잡아 쥐고 끼적거리기를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서서히 끼적이기에 익숙해지게 되면 끼적이기의 요령을 알게 되면서 색연필의 아랫부분을 잡고 끼적이기를 시도하게 됩니다.
아기가 처음에 시도하는 끼적이기는 색연필의 끝을 잡고 시도하기 때문에 힘이 없는 얇은 선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아이가 점차 성장함에 따라 나타나는 선의 형태에 힘이 생기고, 다양한 표현을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 한 손을 잡아주면 계단을 내려올 수 있어요
아기가 17개월에 접어들었다면 아기의 손을 잡고 계단을 천천히 내려가는 운동을 해보세요. 다리 근육의 힘과 조절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안전한 곳에서의 계단 운동은 아기의 대근육 발달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 달릴 수 있어요
아기들이 17개월에 접어들면 겅중거리며 걷고 뛰기에 단계를 벗어나 달리기에 익숙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달리다가 스스로 몸을 통제하고 멈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리저리 부딪히고 넘어지는 안전하고 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기는 자신이 이제 혼자서 달릴 수 있는 것에 놀라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집에서나 밖에서나 이리저리 뛰어다니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 아기에게는 많은 통제보다는 충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블록 2개를 쌓을 수 있어요
아기들은 양손에 잡고들 수 있는 블록이나 한 손에 쥘 수 있는 블록 모두 쌓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옆에서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기는 엄마의 모습에 흥미를 느끼고 블록 쌓기 놀이에 흥미를 보일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