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엄마표 인지발달 놀이4. 공간개념을 배우는 위치 놀이
조회수 2033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 시기 아이들은 이제 제법 위, 아래, 옆에 대한 공간개념이 생기고 일상 대화 속에서도 공간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 아래, 옆은 3차원 공간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위, 아래, 옆을 알아야 수직적 위치 관계와 수평적 위치 관계를 알 수 있지요. 일상 놀이를 통해 위치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세요.

우리 아이의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놀이가 될 거예요.

놀이 코칭. 위치 이해 놀이 이것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아요

1. 위치 언어를 반복적으로 들려주세요

아이는 엄마와의 대화 속에서 많은 것을 상상하고 사고하게 됩니다. 특히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의 반복적인 언어자극은 위치와 위치 언어를 연결 지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빵이 식탁 위에 있네”“가방이 의자 밑에 있네”와 같이 위치가 들어가는 언어를 반복적으로 들려주세요. 아이가 위치 언어에 익숙해지면서 아이 스스로 적절한 위치를 찾고 표현할 수 있는 어휘력도 향상됩니다.

2. 위치 언어를 사용하여 물건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일상생활에서도 아이와 쉽게 위치 이해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물건 찾기 놀이를 할 때 위치 언어를 사용해서 물건 찾기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의자 위에 리모컨을 가져와보자” “침대 위에 베개를 가져와보자”와 같이 물건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3. 위치 찾아 물건 놓기 놀이를 해보세요

인형 하나로도 아이의 공간개념을 도와주는 위치 찾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인형놀이를 할 때 “아기 인형은 어디서 재워줄까?” 아이에게 질문을 해주어 엄마가 제시하는 위치에 따라 인형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해보세요.

4. 위치 언어가 들어간 신체놀이를 해보세요

위치 언어를 넣어 신체 표현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공간개념발달에 효과적인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노래에 맞춰 리본 막대 흔들기 놀이를 한다면 “머리 위로 흔들어 볼까?”“배꼽 아래에서 흔들어볼까?”“양옆으로 길게 팔을 뻗어볼까?”와 같이 위치 언어에 따라 신체를 움직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감각적으로 위치를 이해하는데 더욱 효과적인 놀이가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