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아이의 욕구를 확인해주세요
첫 번째로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정말 놀이를 하고 싶은 것인지 쉬고 싶은 것인지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②선택의 범주를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의 욕구를 확인했다면 아이가 지금 놀이를 하고 싶은 건지, 아니면 간식을 먹고 싶은 건지 놀이터를 나가고 싶은 건지 파악이 됩니다. 아이의 욕구에 맞춰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선택적인 요소들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예를 들어 “엄마는 조금 이따가 저녁밥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차이랑 놀이터에 가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하고 싶은 것이 있니?”
③아이가 선택한 것에서 좀 더 세부적인 범위를 이야기해주세요
엄마가 아이에게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제안했을 때 아이가 두 가지 놀이 중에서 선택을 하였다면 그 선택한 놀이 중에서 세부적인 범위를 또 한번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해줍니다. 인형놀이를 선택했을 때 “엄마, 아기 인형놀이를 할까? 아니면 인형 병원놀이를 할까?”라고 세부적인 범위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최종 선택은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가 제시한 선택사항에서 최종 선택은 반드시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때 유능하다고 느낍니다. 아이 동기부여를 위해서, 선택할 권리를 꼭 주세요. 자신감이 자랍니다.
⑤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격려를 해주세요
아이가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아이의 선택에 대해 충분한 격려를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차이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게 되어 다행이구나. 엄마는 차이의 선택이 대견해”와 같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음을 알려주세요.
_
차이의 놀이코칭 시리즈를 더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