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코칭. 모양 찾기 놀이, 이것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아요
1.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기본 모양부터 시작해보세요.
아이가 처음 모양을 인지할 때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기본 모양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세상에는 별 모양과 하트 모양 수많은 모양들이 존재하지만 처음 모양과 도형의 개념을 만들어 가는 아이에게는 기본 모양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의 발달에 맞는 기본 모양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세요.
2. 일상생활 물건들을 활용해보세요
우리 주변에 있는 수많은 물건들에도 모두 숨어있는 모양이 있습니다. 아이가 사물들을 감각적으로 만져보고 형태감을 느껴보는 것은 도형 놀이에 기본이 됩니다. 일상생활의 물건들을 활용하여 아이와 함께 어떤 모양인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3. 일상생활 대화 속에 모양을 인지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보세요
아이의 모양인지 발달을 도와주는 일상 대화는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어요. “동그란 도넛을 접시 위에 올려볼까?”와 같이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도 충분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4. 숨어있는 모양도 있음을 알려주세요
아이는 평면도형보다 3차원의 입체도형을 인지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감각적으로 입체도형을 탐색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자상자를 보고 앞면에서도 보고 옆면에서도 보며 이야기 나누기를 해보세요. 흔이 보는 과자상자 속에 긴 네모와 작은 네모가 함께 모여있음을 아이가 감각적으로 느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5. 모양에 대한 용어들은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주세요
아이에게 입체도형을 알려주기 위해 정육면체, 직육면체와 같은 용어를 아직 사용하진 말아주세요. 아이는 도형에 대해 지루함을 느끼고 기억하기도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상자 모양, 공 모양과 같은 용어를 사용해주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