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우리 아이 올바른 대처 방법
조회수 2161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4세 이전 아이들은 아직 소유 개념이 확실하게 자리 잡히지 않았습니다. 친구의 물건을 가져가도 아무런 죄의식을 느낄 수 없는 나이입니다. 내 것과 타인의 것에 대한 구분이 아직 모호합니다.

4세가 넘으면서 네 거 내 것의 구분을 알고 남의 것을 가져오면 안 되는 것을 알기 시작합니다. 만약 이때 친구의 물건을 가져온다면 정서적인 부분과 연관되어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해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기도 하고, 부모의 사랑이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부족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원하는 것에 대해 평소 너무 엄격하지는 않았는지도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아직은 아이이기 때문에 행동이나 감정적인 부분에 자기조절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의 슬쩍 가져오는 행동은 성장발달에 있어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로, 담대하지만 엄격하게 대처를 해야 합니다.

[아이의 가져오는 행동에 대처하는 올바른 육아 방법]

①아이의 행동에 침착하게 반응해주세요

우선 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왔을 때에는 침착하게 반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아이의 행동에 과잉반응을 보인다면 아이는 정말 나쁜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수치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마음에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행동입니다. 엄마 아빠의 화는 아이의 마음에 더욱 큰 상처를 주는 것임을 기억해 주세요.

②아이에게 진실 고백을 강요하지 마세요

보통 엄마들은 아이에게 빨리 바른대로 말하라고 이야기하며 바른 대로 말하면 혼을 내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진실 고백을 강요하다 보면 아이는 덜 혼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둘러대거나 결국엔 거짓말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상황을 파악하긴 해야 하지만, 아이에게 다그쳐 물어보지 마세요.

③아이가 잘못한 일은 스스로 바로잡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가져온 물건은 아이가 가서 직접 사과하고 돌려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것은 아이가 바로잡으며 해서는 안되는 행동임을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아이가 엄마, 아빠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행동이 아닌지 살펴봐주세요

아이가 엄마 아빠에 대해 마음에 결핍을 느낄 때에도 가져오는 행동은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와 적은 시간이라도 가족이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이 시간 동안은 아이가 하고 싶은 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엄마, 아빠의 관심과 사랑만 한 명약은 없습니다.

⑤아이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위해 되고 안되는 부분은 분명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제 능력은 엄마, 아빠가 외부적으로 통제 경험을 주고 그 통제 경험이 내적 통제 경험으로 이어지며 형성됩니다. 아이가 내적 통제를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알려주세요. 아이의 행동에서 예의범절과 공공질서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일관성 있게 이야기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