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차이의 놀이코칭1. 엄마가 행복해지는 놀이를 해보세요
댓글 1
조회수 113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성장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엄마의 육아 태도입니다. 엄마 아빠의 표정과 태도가 아이의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등 아이의 모든 발달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이지요.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들을 키운 엄마 아빠 분들의 놀이 특징을 살펴보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건 바로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수준에 맞게 정말 행복한 표정으로 놀아준다는 것입니다.

행복은 거짓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감정이 아닙니다. 엄마가 마음으로 행복함을 느낄 때 아이는 본능적으로 엄마의 감정을 흡수합니다.

이제 엄마도 아이도 모두 행복해지는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엄마가 행복해지는 우리 아이 놀이 전략

1. 엄마의 건강관리도 중요해요

아이를 돌보는 일은 정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엄마의 건강한 마음과 몸이 뒷받침되어야 육아의 질이 높아집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아이에게 웃음을 보여주고 말을 걸어주는 것조차 힘들어지니다. 아이가 조금 잘못한 행동에도 크게 과민하여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엄마의 꾸준한 건강관리도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2. 엄마의 어린 시절을 되새겨보세요

세상 모든 부모의 마음은 자신들이 부모님에게 받았던 크고 작은 상처들을 우리 아이에게만큼은 되풀이시키기 않으리라 마음을 먹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자신의 과거의 상처가 무의식중에 발현이 되면, 정작 우리 아이가 필요로 하는 육아 방법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이 장난감을 잘 사주지 않아 마음에 상처가 된 부모가 우리 아이에게만큼은 상처를 되풀이해주기 싫은 마음에 지나치게 장난감을 많이 사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장난감을 한꺼번에 놀이하는 것도 아이를 산만하게 만드는 요소가 됩니다.

이처럼 나의 과거의 상처를 해소하고자 실천하는 육아 방법이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육아 방법이 되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육아 방법은 과거의 상처와 정 반대되는 육아 방법이 아니라 우리 아이의 성장발달에 맞춘 것이어야 함을 기억해주세요

3. 엄마의 성향 파악도 중요해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육아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엄마의 성향을 먼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성적인 엄마들은 아이와 놀이를 해줄 때 자연스럽게 동적인 놀이보다 정적인 놀이를 선호하게 됩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가장 자신 있고 편안한 놀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부모의 성향에 따라 아이를 키우게 되지요. 따라서 엄마 스스로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본 다음에 우리 아이에게 맞는 육아 방법을 균형에 맞추어 조율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현재 엄마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세요.

엄마의 작은 표정 하나에도 아이의 정서에는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재 남편이나 시댁과의 갈등을 겪고 있는 엄마라면 아이를 대할 때마다 예민하고 우울한 감정들이 나도 모르게 비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좋은 엄마, 좋은 놀이 친구가 되어주기 이전에 엄마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그것에 대해 나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엄마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은 엄마를 위한 것이 아니라 결국 우리 아이를 위한 길임을 이해하고 가족들과 해결 방법을 함께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아이의 성장발달에 따른 욕구를 체크해보세요

엄마의 내면을 바라본 이후에는 우리 아이의 성장발달에 따른 욕구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매일 성장하고 그에 따라 필요로 하는 욕구들이 변화하고 있는데, 엄마는 매일 똑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육아 방법을 실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놀이 코칭. 우리 아이 주도성 발달을 길러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4~6세 아이는 주도성 발달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실천하는 경험들이 아이의 발달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엄마의 눈에는 실수투성이라도 그 결과를 보기보다는 본질을 바라봐 주세요. 이 시기에 경험하는 시행착오들은 아이가 더 자라고, 내면의 힘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후마미3년 이상 전
퇴근후 아이를 케어해 주기가 힘들어요.ㅜㅜ 늘 바빠서 결과만 바라보게 되네요.ㅜㅜ 글을 읽으면서 반성해 봅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