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표 사회성 발달코칭1.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도덕성'
댓글 2
조회수 1227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사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조직 안에서 구성원들이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는 규칙과 질서가 필요합니다. 이런 규칙과 질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이 바로 ‘도덕성’이지요.

우리 아이가 건강하고 올바른 가치관으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기 위해서는 유아기 때부터 도덕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 도덕성 발달은?

아이들의 도덕성 발달의 첫 번째는 단순하게 보상을 받고 칭찬을 받으면 옳은 것으로 파악하고, 훈육이나 처벌을 받으면 옳지 않은 것으로 구별하는 아주 원초적인 단계부터 발달을 시작합니다.

대부분 4살이 지나서 이 도덕성의 기준이 타인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인지 와 타인의 비난을 피하는 행동인지를 구분하는 정도로 발달을 하게 되지요.

따라서 우리 아이의 도덕성을 발달시켜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도와주는 게 중요합니다.

1. 도덕성은 보고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도덕성 발달은 어른들과는 다르게 규칙에 대해 나열하면서 옳고 그름을 이야기한다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이를 말로 이해시키기보다는 도덕적인 행동을 부모가 먼저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는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 한 엄마가 이웃에게 거짓말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이는 엄마의 말을 신뢰하지 못하고 도덕성이란 개념 자체에 혼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를 성장시키고 싶은 만큼 엄마가 그 모습을 보여주세요.

2. 아이의 행동이 타인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세요

6세 우리 아이는 이제 어느 정도 타인의 마음에 대해서도 조금은 헤아릴 수 있을 정도로 공감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울고 있는 친구가 속이 상해서 울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직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행동을 미치게 되는지는 이해하지 못 합니다. 이런 마음은 아이가 성장을 하면서 저절로 발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와 일상생활 대화 속에서 타인의 입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을 해보며 대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아이의 공감능력과 도덕성 발달에 효과적인 대화가 될 거예요.

3. 아이 스스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5세가 지나면 이제 제법 타인과 조화롭게 생활하기 위한 행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치관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왜 줄을 서서 미끄럼틀을 타야 하는지 이해하고 아이 스스로 먼저 줄을 서보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지요.

아이가 이렇게 이미 이해하고 있는 도덕성에 대한 기준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판단을 내리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역할놀이나 대화를 통해 ‘이럴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와 같은 질문에 아이가 생각을 해보며 행동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

아이 스스로 도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었다 하더라도 나쁜 행동에 대해서 모든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문제행동을 나타내었을 때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무조건 야단만 치려한다면 아이는 도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기 전에 엄마의 눈치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야기를 해주고, 그 행동으로 인해서 타인이 어떤 불편함을 겪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이야기해주세요.

놀이 코칭. 타인의 입장이 되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도덕성을 발달시켜주기 위해 효과적인 놀이는 타인의 입장을 생각해보고 언어로 표현해보는 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경험을 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지요. 또한 아이의 도덕성 발달에는 다양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역할 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육아 스토리!


엄마표 사회성 발달코칭2. 긍정적인 자아 가치관을 만들어주는 '자존감'

https://www.chaisplay.com/stories/843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요님12달 전
요즘은 정말 힘빠지네요 열심히 가르치고 있으면 어른들이 더 비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들을 보며 혼란스러워하고, 비도덕적인 아이들에게 치이고 이용당하고... 정말 어떻게 해야하나요

새힘이퐈더2년 이하 전
부모가 시키는 인성교육 정말 중요합니다. 가끔 거래처 사람들을 만날때 얼토당토 않은 억지를쓰며 갑질하는 사람들 또 직장 내에서도 얄미운짓거리한 동료나 부하직원 괴롭힘을 일삼는 상사들을 보면.... 인성교육이 정말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이듭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