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아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육아 방법
댓글 3
조회수 1924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갓 태어난 아기는 엄마와 자신이 하나라고 여기게 됩니다. 하지만 아기는 서서히 성장하며 자아가 발달됨에 따라 이제 더 이상 엄마와 자신은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런 아이의 자아개념발달은 자존감의 씨앗이 되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의 기틀이 됩니다.

아이의 자아개념 발달을 이해한다면 우리 아이의 자존감과 사회성, 정서발달에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좀 더 명확해집니다.

우리 아이의 자아개념은 어떤 순서로 발달되는 것일까요?

1. 자신의 외모를 인식해요

갓 태어난 아기들은 거울을 보며 신기해하고 만져보려고 손을 뻗는 이유는 자기 자신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저 아기가 보기에는 나와 비슷한 친구가 앞에 앉아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기가 어느 정도 성장을 하게 되면 거울 속에 비치는 자기 모습이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아기들은 방긋방긋 웃기도 하고 신기해하면서 거울을 보며 몸을 이리저리 움직여 보기도 할 거예요. 또한 누워있는 아기는 자신의 손과, 발, 머리와 배꼽 서서히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도 인지를 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가 자신의 신체와 자아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긍정적인 표현을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나'라는 표현을 사용해요

말을 시작하는 2, 3살 짜리 아이들은 "내가 그랬어"라는 말보다는 "차이가 그랬어" 라며 '나'라는 말보다는 자신의 이름을 먼저 이야기하게 됩니다. 자아를 인식하지만 아직까지는 자아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나란 존재만 있을 뿐 나와 너의 존재 속에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 때문이지요. 하지만 4살이 지나면서 '나'라는 1인칭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나'라는 표현이 이제 자신은 여러 사람들 중에 한 존재임을 이야기하는 것이지요. 

3. '나'에서 '우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아이가 5살이 지나게 되면 자신이 속해있는 작은 집단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집, 우리 반, 우리 유치원에 대한 인지를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이 이제 아이들은 '차이 집' '내 반' 이 아닌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우리 집' '우리 유치원'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4. 나와 타인의 정서를 인지해요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한 3살 아이를 양육할 때는 특히 어렵습니다.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한 떼어 부림이 많기 때문이지요. 또한 풍부한 감정을 느끼게 되지 면 그것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욕구와 감정에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떼쟁이 3살 우리 아이가 4살이 되고 5살이 지나면서 서서히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게 되며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5.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나를 만들어가요

6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활발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자아상을 만들어가게 되지요. 자아상이란 아이가 자기 스스로를 바라보는 견해나 관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 아이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육아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자아상은 우리 아이의 평생 인격과 인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밑 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 건강한 자아 발달을 위한 육아 실천 방법

1. 아이의 자율성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를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해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자율성을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도록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주고 격려해주지만,

중요한 것은 아이의 행동에 제한은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되는 것과 안되는 것에 대한 행도의 한계는 명확하게 인지시켜주세요. 그 이외의 것들에 대해서는 아이가 자율성을 가지고 움직일 수 있도록 인정해주셔야 합니다.

2. 아이의 주도성을 길러주세요

아이에게 일상생활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하고 행동할 수 있는 영역들을 마련해주세요. 아이가 작은 부분이라도 스스로 실천하고 성공했을 때, 아이의 주도성은 성장하게 되고 나아가 아이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3.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바라봐 주세요

부모의 눈에는 우리 아이의 부족하고 약한 부분만 더 강조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더 잘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지요. 물론 아이가 잘 성장하기 위해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하지만 우리 아이의 강점을 인정해주고 성장시켜 줄 수 있는 시각도 가져야 합니다.

아이의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바라보려고 하는 부모는 아이에게 온화한 표정으로 인정하는 말과 칭찬을 많이 합니다.

이런 칭찬과 인정은 결국 우리 아이에게 건강한 자아 개념을 형성시켜주는 힘이 되는 것이지요.

4.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세요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도 그에 맞게 양육방법이 성장해야 합니다. 아이는 매일매일 성장하고 있는데 아이가 아기 때 필요한 양육태도를 지속한다면 아이는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들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바라보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의 폭을 천천히 넓혀주세요. 우리 아이는 충분히 유능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철이엄마3년 이상 전
결국 부모는 아이가 독립적인 하나의 인간으로 성장 할수있도록 옆에서 길잡이가 되어줄뿐 끌고가려고 해선 안된다는걸 잊지말아야 겠어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꿈동수박2년 이상 전
참 어려워요. 읽고나서 머리로는 알아도 어느순간에 또 실수하고 있는 엄마로서의 나를 발견하고 자괴감이 들기도 하죠. 매일 나를 다잡는 노력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오늘도 화이팅합시당!

새힘이퐈더2년 이하 전
아이들도 보면 성향도 기질도 제 각각이라 육아에는 정답이 없는거 같아요~!! 사람은 감정에 지배를 받는 동물이라~ 아무리 육아를 잘하는 사람이라도 실수는 있겠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