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려 놀 수 있어요
이제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만들어나가고 형성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래 친구들의 마음에 들기 위한 행동을 하기도 하며, 자신이 좋아 보이는 또래 친구의 모습을 따라 하기도 하지요.
이 시기에 아이가 경험하는 또래 친구 관계는 아이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자기가 잘못한 것에 대해 먼저 사과할 수 있어요
아이는 자신이 타인에게 잘못한 것이 있을 때 사과를 해야 한다는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마다 발달에 차이가 있고 평소 잘못한 일에 대해 사과를 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았다면 먼저 사과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과와 화해의 과정도 아이에게는 귀중한 경험이 될 거예요. 아이가 친구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만들어 가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아이가 사회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 주변 상황을 고려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참거나 통제할 수 있어요
61개월에 접어든 우리 아이는 이제 주변 상황에 대한 눈치도 생겨나며 자신의 욕구도 조절할 수 있는 조절력도 생겨나게 됩니다. 되는 행동과 안되는 행동의 한계는 일관성 있고 분명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이 시기에 아이가 자기조절력과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