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정돈뿐만 아니라 아이와 입씨름 몸 씨름을 할 때 이걸 꼭 기억해주세요. 부모의 기대치가 아이와 성장발달 수준과 맞는 지입니다.
정리정돈 습관도 아이가 자라는 속도에 맞추어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우리 아이 정리정돈 습관은 이렇게 길러주세요]
1. 아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보세요
아이가 엄마의 말을 듣자마자 정리정돈을 바로 시작할 것이라는 기대는 처음부터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이 급한 엄마들은 아이가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고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면 ‘내가 치우고 말지’라는 생각에 결국 정리정돈은 엄마가 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지요. 하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면 결국 아이가 정리정돈 습관을 형성할 기회는 놓쳐버리게 됩니다. 아이들의 습관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2. 놀이에 몰입했을 때에는 정리정돈을 재촉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하나의 놀잇감을 꺼내고 놀다가 정리하고, 또 다른 하나를 꺼내고 놀다가 정리하는 형태로 놀이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는 두세 개의 놀잇감 종류를 늘어놓고 한쪽에는 집을 만들어 놓고 한쪽에는 주차장을 만들어놓으며 무한한 상상력을 표현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놀이에 몰입했을 때에는 엄마의 눈에 다소 어지럽고 정신없어 보이더라도 좀 더 놀이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가 힘들어하면 엄마와 역할을 나누어도 좋아요
아이가 혼자서 정리정돈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엄마와 함께 역할을 나누어 실천해도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레 협동의 방법과 즐거움을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와 역할을 나눌 때는 엄마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나누기보다는 최대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아이가 정리정돈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정리정돈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놀이한 놀잇감을 넣고 다시 꺼내기에 쉬운 정리함을 마련해주고, 어느 정리함에 어떤 장난감을 정리해야 하는지 이름표를 만들어주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