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자기 조절력은 바로 이 세로토닌에서 발생합니다. 세로토닌을 이해하면, 행복한 육아가 보입니다.
1. 온 가족이 모여 아침 식사를 해보세요
세로토닌을 만들기 위해서는 뇌에서 많은 양의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세로토닌이 활발하게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예민해지고 활력이 떨어집니다.
매일 아침 온 가족이 모여 아침 식사를 해보세요. 우리 가족의 행복 에너지뿐만 아니라 가족 유대감도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2. 꼭꼭 씹고 많이 씹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이 시기 아이의 식습관은 평생의 입맛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에게 음식물을 섭취할 때 꼭꼭 씹고, 많이 씹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실제로 야구 선수들이 껌을 씹는 이유는 긴장을 풀고 경기에 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부터 우리 아이가 꼭꼭 씹고 많이 씹어 먹을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3. 온 가족 스트레칭을 실천해보세요
우리의 몸은 낮과 밤에 따라 분비되는 호르몬도 달라집니다. 밤이 되면 우리의 몸에서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실천하는 스트레칭은 멜라토닌을 세로토닌으로 바꿔주어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우리 아이와 함께 하는 하루 한 번 스트레칭은 아이의 건강한 신체 리듬 형성에 도움을 주고, 스킨십을 통한 애착을 다지게 합니다.
4. 자연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의 정서발달에는 자연만 한 최고의 스승은 없습니다. 자연 속에 존재하는 나무와 공기, 꽃과 새들도 모두 아이에게는 호기심과 탐구력, 창의력, 사고력을 발달시켜주는 보물 창고입니다.
아이와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매주 주말에 엄마, 아빠와 가까운 산책로를 걸어도 좋습니다. 자연에서 숨 쉴 수 있는 잠깐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우리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