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입학 전, 우리 아이가 꼭 배워야 할 습관 (2)
조회수 1123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생활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는 학습보다는 생활습관 이슈로 많이 힘들어하거나 선생님의 지적을 받곤 합니다. 어떤 생활 습관을 지금부터 차곡차곡 키워나가면 좋을까요?

[입학 전 우리 아이에게 이런 습관은 꼭 가르쳐주세요! (2)]

1. 스스로 밥 먹기 훈련에 돌입하세요

아이가 학교에서 식사를 할 때는 이제 누군가가 준비해주고 도와주는 식사가 아닌 아이 스스로 식사 준비를 하고 정리를 해야 합니다.

이런 생활패턴이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자신이 먹고 난 그릇은 혼자서 치워보는 연습을 자주 해보면 좋습니다.

아이가 먹고 난 밥그릇은 싱크대에 넣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우유 팩이나 요구르트 뚜껑을 따는 습관도 도와줘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우유 팩이나 요구르트 같은 간식을 엄마가 도와주는 경우가 많지만, 이제는 이런 사소한 것도 아이 스스로 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안전에 관한 부분을 알려주세요

처음 입학하고 1년 정도는 엄마가 아이를 통학시켜주는 일이 많지,만 어느 정도 아이가 학교생활에 익숙해진다면 혼자서도 등하교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안전에 관한 부분은 철저하게 가르쳐줘야 합니다.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 방법이나 공사 중인 곳은 피해서 다녀야 하는 것 등 아이 스스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요령을 알려주세요.

3. 정리정돈 습관을 가르쳐주세요

정리정돈 습관을 크게 중요치 않게 여기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만들어주는 정리정돈 습관은 이후에 아이의 삶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주는 습관이 됩니다. 등교하기 전에 챙겨야 할 준비물들은 처음에는 엄마가 지켜보는 가운데 아이가 스스로 챙겨보는 데 익숙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하교하기 전에는 알림장과 집에 챙겨가야 할 숙제나 준비물들은 가방에 넣고 챙겨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습관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소지품을 챙기고 놀잇감 정리하기, 방 정리하기 습관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4. 인사하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인사는 사회생활을 할 때 꼭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 습관 중 하나입니다. 선생님이나 친구들에게 아이가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뿐만 아니라 예의 바르게 이야기를 하는 습관도 만들어줘야 합니다. 선생님한테는 존댓말을 꼭 사용해야 하고 친구들에게는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일러주세요.

이런 기본적인 예절 습관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습관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부터 차근차근 만들어줘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