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임신 스트레스, 이해하면 마음이 편안해져요
조회수 875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맥길 대학교의 수잔 킹 교수는 임신 중 스트레스를 연구한 결과 임신 초기 스트레스를 경험한 산모의 아기는 작게 태어났고 그 스트레스의 지수가 높을수록 아기가 5살이 되었을 때 체질량 지수가 높다는 결과를 전합니다.

수잔 킹 교수의 연구 결과는 임신 중 예비 엄마의 스트레스가 태아의 성장에 크나큰 영향을 주며 태어나서 건강에도 유기적인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는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태아는 매 순간 엄마의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모체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 발달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받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자궁 혈관이 수축되고 태아에게 전달되는 혈류가 감소합니다.

즉, 스트레스를 경험한 태아는 시기에 맞는 성장 발달을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임신 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엄마의 아기를 대상으로 인지와 언어 능력을 검사한 결과 그렇지 않은 아기에 비해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고 아기가 성장을 하더라도 크게 달라지지 않음을 나타냈습니다.

예비 엄마의 스트레스 관리는 태아의 성장 발달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아기를 위해 예비 아빠와 예비 엄마가 함께 스트레스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비 엄마의 스트레스 해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친한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세요

친한 친구와 함께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차를 마시며

수다를 떨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임신 기간 중에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났을 때 감정을 상하게 하는 친구보다는 만났을 때 즐거운 친구를 만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2. 눈 감고 명상을 해 보세요

임신 초기에는 예민하고 나른하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명상의 시간을 가지며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편안하게 누워 눈을 감고 명상의 시간을 가져 보는 습관도 좋은 태교 방법이 됩니다.

3.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을 들어 보세요

음악 감상은 태아의 청각을 즐겁게 만들어 주는 좋은 태교 방법이 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고 즐거운 기분이 들게 만드는 음악을 들어 보세요. 기분 좋은 한 곡의 음악은 뇌가 활성화시키며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가벼운 운동을 해 보세요

임신 초기에는 각별히 몸가짐을 신경 써야 하지만 임신 중기로 접어들고 배 속에 태아가 건강하게 자리 잡으면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내원하는 병원의 담당의에게 몸 상태에 맞는 운동과 강도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태교 여행을 가 보세요

입덧이 완화되고 태아가 건강하게 자리 잡아 유산의 위험이 덜 할 때 예비 아빠와 함께 태교 여행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아름다운 경관이 있는 곳에서 오붓하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태교 방법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