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안 보게 할 수도 없고.. 유아 영상 시청 가이드
조회수 3649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만 3살 이전까지는 영상은 전혀 보여주지 않는 게 사실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울 때가 많지요.

영상, TV를 아이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아래의 노력들이 꼭 병행되면 좋답니다. 그만큼 영상, TV가 아이 성장발달에 긍정적이 효과보다 위험 요소들이 도사리고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1. 시청 시간은 10~15분을 넘기지 마세요

되도록 보여주어선 안되는 영상 매체지만 부득이하게 보여줘야 한다면 시청 시간은 10~15분 이상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두뇌발달의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긴 시간 시청으로 인한 자극은 좋지 않아요.

2. 아이와 함께 시청을 하세요.

아이의 놀이와 흥미를 영상에 맡기기보다는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시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을 틀어주고 절대로 엄마, 아빠의 볼일을 봐서는 안돼요!

3. 등장인물을 따라 해보세요.

등장인물의 몸짓이나 행동을 따라 해보는 놀이도 좋아요. 예를 들어 짧은 동요 프로그램이라면 노래에 따라 춤을 춰보는 것도 좋습니다.

4. 등장인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어떤 내용인지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말을 걸어주세요. 짧은 동화라면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마음이 어땠을지 이야기를 해도 좋습니다.

5. 신체 놀이로 주위를 환기시켜주세요.

영상은 아이에게 강렬한 자극으로 남게 됩니다. 영상 시청 후에는 바깥 놀이를 나가거나 신체 놀이를 하며 주위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영상을 더 보여 달라고 떼를 쓰는 행동에 도움이 돼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