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아이가 15살이 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
댓글 20
조회수 3728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에게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태도에 대해 알려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1. 부모도 사람이고, 너의 가장 좋은 친구가 될 수는 없단다

엄마 아빠는 너를 정말 사랑한단다. 가장 든든한 지지자가 되고 싶고 최선을 다해 항상 곁에 있을게.

하지만 기억하렴. 엄마 아빠도 각자의 인생이 있고, 너는 더 넓은 세상에서 너의 길을 스스로 탐험해야 한단다. 더 좋은 친구를 사귀어야 한단다. 그래서 유머 감각도 중요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으로 대해야 하는 거야.

2. 스스로 생각해서 결정해야 해

엄마 아빠로서, 너를 이끌어 주고 다양한 것을 알려주겠지만, 그것은 너에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란다. 혼자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조언을 많이 구하는 것은 좋아. 하지만 조언을 구하고 그것을 받아들인 후 자신이 결정 내려야 한단다.

3. 삶의 여정 속에는 계속해서 문제가 생겨난단다.

삶은 평탄하지만은 않아. 계속해서 풀어야 할 문제들이 발생한다. 어떤 문제들은 금방 풀리지만 어떤 문제들은 복잡하고 어렵지. 하지만 최대한 단순히 생각하고, 그 문제에 집중하면 그리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문제는 풀린단다.

4. 실수했다고, 실패했다고 해서 그게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니란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크고 작은 실수, 크고 작은 실패를 겪는단다. 그렇다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게 아니야. 명심하렴. 모든 사람에게 그런 일은 일어난단다. 중요한 것은 실수나 실패를 인정하고 그것으로부터 배워서, 다시 새로운 길을 찾는 거야. 그게 인생이란다. 배움을 기반으로 더욱 '성장'하고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한단다. 배움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실수는 아무것도 아냐. 훌훌 털어버리렴.

5. 항상 '네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기억하렴

가장 중요한 것은 네가 너만의 색깔, 너만의 강점, 너만의 관심사를 가지는 것이지. 이 세상에 너는 하나뿐이야. 그래서 너만의 잘하는 게 반드시 있어야 한단다. 항상 여러 가지를 해보면서 너가 잘하는 게 뭔지, 너가 관심 있는 게 뭔지 생각하고 그것을 더 집중적으로 하렴.

그게 무엇인지 잘 모를 때는 엄마 아빠나 주변에 물어보고 이야기해도 좋고. 엄마 아빠가 도와주겠지만, 너가 스스로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계속 생각해봐야 한단다. 일단 이것저것 해보면서, 곰곰이 관찰해보는 것도 방법이지

6. 너는 이 세상에서 가장 독특한, 하나뿐인 사람이란다.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한다든지, 다른 사람의 말에 상처를 받을 필요가 없단다. 왜냐면 세상에 나 같은 사람은 한 명뿐이니까. 나 자신을 정말로 사랑해야 한단다.

7. 너의 목소리, 너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물론, 올바른 방식으로!

가만히 입을 다물고 조용히 있는 게 능사가 아니란다. 생각이 있으면 그걸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물론, 우선 다른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듣고, 그다음 생각을 정리해서 내 생각을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단다. 가만히 있고 수동적이면 세상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모른단다. 적극적으로 너의 의견을 공손히 개진하렴.

8. 사랑과 관계에 대해선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어

반드시 네가 사랑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할 수 있는 멋진 사람을 만나야 한단다. 겉으로 보이는 멋있음, 아름다움이 아니라 그 사람의 내면, 진정성, 마음속 아름다움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사람을 만나는지는 너에게 있어 너무 중요한 일이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단다.

더 명심하렴. 육체적 아름다움, 육체적 관계가 결코 내면적 아름다움, 내면적 사랑이 아니란다. 이 두개는 다르기 때문에 혼동하면 안된다. 신중히 생각하고 내 마음 속에서 정말 좋아하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9. 모바일 폰에 너무 매달려 있으면 안 된다

모바일 폰을 벗어나 실제 세계에서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자연을 느끼고 책을 읽고, 너의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작은 모바일 폰에 매달려 있으면 너는 생각하는 힘을 잃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단다.

10. 정말 다양한 감정이 너를 찾아올 거야

행복하기만 했으면 좋겠지만, 슬플 때도 짜증 날 때도 답답할 때도 미울 때도 열 받을 때도, 싫을 때도.. 정말 다양한 감정이 너를 찾아올 거야. 어쩔 수 없이 사람은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롤러코스터 같은 감정 경험을 하지.. 이럴 땐 너의 감정이 지금 어떤지 인지하고 침착하게 그 상황을 받아들이렴. 중요한 것은 그 감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진단다. 마음을 침착하게 하고 나쁜 감정이면 조용히 빠져나갈 수 있도록 기다리렴. 너는 너 스스로 다시 행복해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11. 존경과 존중이 너의 가장 좋은 친구다.

너는 이 세상에 가장 독특하고 멋진 사람이지만, 다른 독특하고 멋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단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거란다. 그 사람에게 정중히 먼저 질문을 하고 관심을 보이면, 너는 좋은 관계를 많이 맺게 될 거다.

12. 배우는 것은, 공부하는 것은 재미있단다.

물론 책 읽는 게 재밌지 않을 때도 있지. 하지만 모르는 것을 새롭게 탐험하는 것은 은근히 흥미진진하단다. 몰랐던 것을 배우는 것만큼 짜릿한 것도 없어. 알고 있던 거, 익숙한 거만 보면 지겹단다. 새로움에 눈이 빤짝빤짝해지고, 호기심이 가득해야 너의 인생이 훨씬 풍요로워질 거야. 뭐든지 배우고 더 알고 싶어 해야 한단다.

13. 돈에 관해서

우리가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지. 너도 시간이 지나가서 혼자 살게 되면 돈이 반드시 필요하단다. 돈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게 아니니까. 하지만 돈이 전부가 아니란다. 너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강점, 흥미, 관심사를 찾고 이를 계발 시키는 거야. 그렇게 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단다. 돈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으니 너무 초조해하지 말고, 오히려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더 매진하는 게 필요하단다.

14. 단순하고 검소한 게 좋단다

너무 많은 장난감, 물건들을 모으고 여기에 휩쓸리지 말렴. 단순하고 정말 필요한 것만, 정말 소중한 것들과 함께하는 게 좋단다. 과욕은 좋지 않지. 적당히, 적정 수준에서 내가 필요한 것을 사고 이를 소중히 관리해야 한다.

15. 세상은 아름답단다. 인생을 사랑하렴.

삶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단다.. 이는 아무도 대신해주지 않는다. 스스로 이를 느껴야 해. 주변 것들이 아름답고 사랑스럽다고 느껴야 한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항상 생각하렴. 물론 모든 것들이 긍정적으로 흘러가진 않겠지만 부정적인 사고는 사실 인생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단다. 그 긍정이 너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 거야.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졍84약 3년 전
꼭 세겨해줘야되겠네요~^^

유니효니마미3년 이상 전
우리 자녀들에 넘 필요힌 글줄들이네요~~^0^* 좋은 글줄 감사합니다~~"

kkm4863년 이상 전
저도프린트해서 계속봐야겠어요...감사합니다^^

투혁쓰맘3년 이상 전
프린트해서 두고 두고 봐야할거같아요. 감사합니다!

진영민3년 이상 전
고맙습니다

김세연님3년 이상 전
엄마인 저도 듣고싶고 배우고싶은 글들이네요^^

믿음사랑v3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복맘3년 이상 전
너무 좋은 글이네요^^

성윤맘맘맘3년 이상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기억해야겠어요~~

3373년 이상 전
엄마인 제가 매일 아침 읽어야겠어요 이런 생각을 갖고 살면 더 멋진 엄마가 되어있겠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