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적으로 임신 6주 차부터 임신 10주 차까지 '배아기'라고 합니다. 보통 기형은 이 시기에 시작되고 태아기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입니다.
콩알만 한 태아에게는 머리와 꼬리가 생기고 심장에서 콩닥콩닥 펌프질을 시작할 수 있답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4~5mm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태아의 심장이 뛰기 시작해요
아직 태아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는 없지만 1분에 150회 가량 펌프질을 시작하며 온몸으로 혈액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심장에는 좌심실과 우심실, 좌심방과 우심방으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 얼굴의 윤곽이 발달해요
태아의 얼굴에서 눈과 코가 될 부분이 자리를 잡기 시작합니다. 또한 머리 양쪽 부분에는 귀가 될 부분이 푹 파인 형태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답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기간 동안에는 음식물이 내장으로 전달되는 속도가 느려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소화 불량이나 속 쓰림 증상을 흔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고 잠잘 때 베개를 높게 올려두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임신 6주 차 이것만은 꼭!]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임신 중에는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에 의해 장이 이완되며 불규칙적인 배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고 과일과 우유를 통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첫 검진을 준비하세요
첫 검진에는 내진을 합니다. 검진을 하기 전 문진을 위한 답변은 미리 꼼꼼하게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병력과 유산, 낙태 경험 등 사소한 정보라도 놓치지 않고 담당의에게 전달하는 것은 건강한 출산을 위해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