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태아는 모든 기관의 형성이 완성되고 생성된 각각의 기관이 성장을 하게 됩니다.
또한 성별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외부 생식기도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초음파로 태아의 성별을 알기 위해서는 적어도 13~14주 차가 지나야 하며 정확한 성별은 20주차가 지나야만 예측이 가능하답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5.4cm / 몸무게 : 14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몸 안의 기관들이 기능을 시작해요
임신 12주 차에 접어든 태아의 몸에 장기들은 이제 제 기능을 하기 시작합니다. 간에서는 담즙을 만들기 시작하고 신장에서는 소변을 내보내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두뇌의 발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 반사 신경이 발달해요
입으로 빠는 행동의 반사 신경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예비 엄마의 배를 두드리면 뱃속의 태아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쥐었다 피기도 합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12주 차 정도가 되면 입덧이 서서히 사라지는 시기로 컨디션이 좋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앉았다 일어날 때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식사를 한지 오래되어 혈당이 내려갔다거나 혈관계가 뇌로 혈액 공급하는 것이 힘을 때 일시적으로 현기증이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태아에게는 해가 되지 않아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현기증으로 인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임신 12주 차 이것만은 꼭!]
* 식습관과 체중을 관리해야 하는 시기에요!
입덧이 사라지며 식욕이 생기는 시기로 태아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만약 먹고 싶은 음식만을 마음대로 다 먹는다면 급격히 체중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먹되 과도하게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체크를 해야 합니다.
* 지방분과 당분 섭취를 조절해 주세요
지방분과 당분은 칼로리가 높은 반면 영양 가치는 낮습니다. 간식으로는 과자보다는 과일이나 치즈와 같은 영양이 충분한 간식을 섭취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