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에 있는 태아의 크기는 엄지손가락만 한 크기이지만 제법 균형 잡힌 몸으로 성장합니다. 이 시기 이후부터는 몸의 절반을 차지하던 머리 성장 속도는 둔화되다가 임신 21주 차에 접어들면 몸길이의 1/3 정도가 될 만큼 균형을 갖추게 됩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6.7cm / 몸무게 : 23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태아가 여아인 경우 난소가 발달해요
태아가 여아인 경우에는 몸 안에 2억 개의 난자를 형성시킵니다. 하지만 성장을 하며 그 개수는 점점 줄어들어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20만 개 정도만 살아남게 됩니다.
*얼굴을 움직일 수 있어요.
태아의 목에도 힘이 생겨 머리의 움직임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태아의 볼 부분을 건드리면 반사적으로 고개를 돌리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이 시기부터는 이제 제법 임신한 티가 날 정도로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피로감과 입덧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면 서서히 그 증상들이 완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운동과 태교에 좋은 활동을 해도 좋은 시기이니 예비 아빠와 함께 태교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임신 13주 차 이것만은 꼭!]
* 카페인 섭취를 주의해 주세요
임신 전 커피를 좋아했다면 임신 후 커피를 자제하는 것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태아의 칼슘 대사 작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태아의 호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똑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임신 이후 어느 정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일을 계속하는 것은 좋지만 만약 한 자세로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일이라면 조산이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되도록 오래 서서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