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크면서 점점 부모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해집니다. 서서히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자신의 행동에 따른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해지지요.
우리 아이 행동에 따른 올바른 칭찬과 훈육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올바른 칭찬의 방법]
1. 사소한 것도 칭찬해요
어떤 것을 칭찬해주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이와 함께 생활하면서 겪는 작은 일부터 칭찬해주세요. 아이가 인사를 할 때, 신발을 정리할 때, 스스로 책을 읽을 때 등 엄마 아빠가 기쁜 마음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세요.
2. 구체적으로 칭찬해요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구체적인 말로 칭찬해주세요. 칭찬의 이유를 명확히 밝히고, 어떤 부분을 잘했는지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 차이 혼자서 블록을 다 정리했구나. 정말 대단한데.
- 동생이 차이 그림을 망가뜨려서 속상할 텐데, 밀지 않고 말로 이야기했네~ 정말 기특한걸.
3. 하지 말라는 것을 지켰을 때 더욱 칭찬해요
아이가 어떤 일을 잘했을 때를 칭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지 말라고 한 것을 잘 지켰을 때 칭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 말라고 한 것을 잘 지켰을 때를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아이가 노력한 것을 충분히 칭찬해주세요.
※칭찬할 때 이렇게 해요
-그 자리에서 즉시 칭찬해요
-칭찬하는 이유를 설명해요
-사랑과 칭찬의 신호를 만들어 몸으로 표현해요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해요
-아이 스스로 한 일에 대해 더욱 많이 칭찬해요
[올바른 훈육의 방법]
1. 단호하게 이야기해요
아이에게 잘못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는 평소와 다른 어조로, 단호하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평소와 같은 말투와 목소리로 이야기한다면 아이는 잘못한 것을 느끼지 못할 수 있지요. 평소에는 자상한 엄마 아빠도 잘못에 대해서는 아이가 진지하게 들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2. 먼저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줘요
아이가 한 행동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친구를 왜 때렸는지, 동생을 왜 밀었는지 물어봐 주세요.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며 순간 달아올랐던 감정을 다스릴 수 있고, 정확한 상황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야기를 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답니다.
3. 아이의 눈을 보고 이야기해요
아이를 훈육할 때 몸을 낮춰서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해보세요. 하지만 너무 강렬한 눈빛은 아이가 주눅이 들게 합니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아이의 눈을 바라보세요.
아이를 바라보지 않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하는 것이 훈육의 효과가 훨씬 크답니다.
※ 훈육할 때 이렇게 해요
-감정적으로 화를 내지 않아요
-지나간 일을 끄집어내서 혼내지 않아요
-혼내면서 비교하지 않아요
-절대 때리지 않아요
-아이의 인격을 비난하거나 무시하는 말을 하지 않아요
아이 스스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훈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지요.
엄마 아빠의 감정을 아이에게 '배출'하려는 것이 훈육의 목표는 아닐 것입니다.
힘들지만, 조금 더 아이 입장에서 올바른 행동을 알려주세요.
시간은 걸리지만, 훨씬 더 빠르게 아이의 미래를 꽃피워주는 교육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