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6
육아 놀이 카드
아이는 '감정'에 대해서 알아야 해요
댓글 7
조회수 17030
감정은 꼭 아이가 배워야 하지요. 아무리 똑똑하다고 하더라도, 감정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현하기 어려워하고, 감정 조절이 안된다고 한다면 아이의 잠재력은 발휘되기 힘듭니다. 아이 감정을 위해 3가지를 기억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표현하며,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이렇게 도와주세요.

* 아이의 감정을 읽어 주세요.

일상생활을 하며 자주 아이의 감정을 읽고 표현해 주세요. 엄마아빠, 동화책 속 주인공, 주변 사람의 감정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부모님이 사용하는 감정 표현 언어를 통해 아이는 자심의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모두에 공감해 주세요.

아이가 느끼는 모든 감정에 공감해 주세요. 아이의 말이나 감정에 비난한다면 아이는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여 감정에 대한 공유를 멈추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 자신이 느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무시하거나 억누를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지 않은 채 더 커지게 만듭니다. 

* 부모는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조력자입니다.

아이의 문제를 부모가 다 해결해 준다면 아이를 의존적인 아이로 만들게 됩니다.

  • 아이의 감정조절을 돕는 길은 부모의 감정조절도 같이 가야 하기 때문에 어렵지요. 옆에서 침착하게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표현하고, 다스릴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컹컹유약 일 년 전
너무 감정읽기만 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요새 금쪽이들이 많아진이유가 감정읽기만하고 훈육을 안해서라더라구요 감정읽기 공감 등등 다 좋지만 마지막은 단호하고 강력하게 안되는것과 억눌렀을때 표현하는법을 꼭 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초등교사자살 , 초1학폭위등 예방이 가능해요 아이들은 잘못이 없어요 부모가 잘못이지..ㅠㅠ


강리아엄마11달 전
정말공감 ^^ 댓글 감사합니다

이쁜이맘맘약 일 년 전
4살 여아 키우고있는데 사소한것에도 눈물이 많아졌답니다. 요새 가을타나 이런 생각까지 드네요..ㅎㅎ 정말 사소한것에 울때는 "이건 울일 아니야" 이런말 자주 했는데 반성하게 됩니다ㅜㅜ 부정적 마음도 공감해줘야 하는건 아닌데 사소한 울음에도 매번 반응해주고 공감해주면 더 심해지진 않을까 지레짐작 걱정이 많아지네요..


강리아엄마11달 전
잘하고계시네요. 씩씩하게 자기 감정 조절 잘하는 사람으로 키우고싶으면 다른 사람 공감못해도 자기 스스로 조절하고 자기 마음 자기 감정을 말로 중분하게 이야기할 수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딸도 한잠 울때 많아졌는데 우리도 자꾸 우는것이 아니라고 말로 표현해주라고 많이 했답니다 ^^

디우니89약 일 년 전
부모와 1대1일땐 감정무시하고, 타인과 감정문제에서 훈육할 상황에선 우리애 감정만 생각하는게 요즘 문제같네요.. 집에서 애가 울고 짜증내는건 듣기 싫어 다그치면서 밖에서 지켜야할 규칙이나 다른친구에게 피해를 주는건 우리애 감정 알아주는'척' 그러려니하니까 요즘 사회문제들이 발생하는거 같아서 안타깝더라구요.

이시온맘10046달 전
오늘낮잠안자서졸려서우는건대ᆢ저도힘드니애한테소리지르고 너가졸려서그러구나 이한마디를왜못햇을까하는ᆢ오늘도반성합니다

라라두두약 일 년 전
제 감정조절하는게 너무어렵지만,,나와같게되지않길바라며 더 노력해야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