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언어를 주고받는 행위입니다.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은 바로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하면서 언어 규칙을 이해하고 어휘를 익히는 것이지요.
의사소통 능력이 잘 발달된 아이들은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일 줄 알고, 이해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글로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성장하는 아이에게 왜 언어 자극 필요할까요?
* 언어에는 '결정적 시기' '민감기' 가 있어요.
이 시기 아이의 두뇌 발달은 시냅스가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는 단계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두뇌에 적절한 자극을 준 만큼 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답니다. 언어 발달도 두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이 시기에 자극을 주면 더욱 좋습니다.
* 정서를 행동화가 아닌 언어화를 할 수 있어요.
요맘때 아이들은 정서가 세분화되고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언어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면 화나면 소리 지르고, 우는 등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만약 아이가 언어로 감정이나 요구 사항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감정을 조절하고 소통하는 능력도 생기게 됩니다.
* 관심을 표현하는 도구는 언어입니다.
아이에게 언어교육을 하려고 접근하기보다 아이의 관심사를 부모님이 언어로 말해 주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연스레 언어 표현력도 늘어나게 되지요.
아이가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다양한 자극은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