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학습의 기초!! 우리 아이 ‘운필력’ 키우기
조회수 2329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릴 때 부터 조금씩, 아이 학습의 기본이 되는 '운필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요?

운필력이란,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수 있는 손의 힘을 말한답니다.
글씨를 쓰는 일이 많아지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운필력을 길러준다면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지요.

특별한 방법으로 운필력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손의 힘과 협응력을 길러줄 수 있는 놀이, 소근육 발달을 도와주는 놀이를 통해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필력을 왜 키워줘야 할까요?

1.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요

초등학교에 가면 글씨는 쓰는 것 외에도 그림 그리기, 가위질, 칼질 등 정교한 손 조작을 요구하는 활동이 많아진답니다.
운필력이 부족한 아이는 손 조작을 요하는 다양한 활동에서 뒤처지게 되지요.
아이의 운필력을 적절히 키워준다면 다양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2. 자신감을 키워요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할 수 있는 것에는 무한한 자신감을 보이며, 그렇지 못한 것은 시도조차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지요.
운필력이 부족한 아이는 글씨를 쓰는 자체를 싫어하게 되고, 여러 활동에 위축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입학 전 아이의 운필력을 적절하게 키워준다면, 우리 아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무엇이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답니다. 

3. 학습의 기초를 다져요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쓰기’랍니다.
쓰기는 국어, 수학, 영어 등 모든 학습을 할 때 항상 동반되지요.
만약 쓰는 것에 자신이 없고, 관심이 없다면 자연스럽게 학습에도 관심이 없어진답니다.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면 아이의 운필력을 길러주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 우리 아이 운필력을 키워주는 놀이

1. 색칠놀이

그림에 맞추어 색칠하는 놀이는 손의 힘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놀이랍니다.
아이의 운필력을 더욱 높여주고 싶다면 다양한 그리기 도구를 준비해 주세요.
손에 힘을 주어야 색깔이 선명하게 표현되는 그리기 도구를 제시한다면 손의 힘을 더욱 키워줄 수 있답니다.
제형이 무른 그리기 도구에서 단단한 그리기 도구로 단계적으로 제시해 보세요.

2. 선 따라 그리기

선을 따라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를 써보는 놀이도 아이의 운필력을 키워준답니다.
이러한 놀이는 손의 힘을 키워줄 뿐 아니라 눈과 손의 협응을 돕고, 집중력도 높여주지요.
처음 시작할 때는 색연필, 크레파스처럼 두껍고 무른 제형을 준비해 주세요.
점점 놀이에 익숙해지면 이후에는 연필형 색연필이나 연필로 놀이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종이접기

색종이를 접어 다양한 모양을 만드는 놀이 또한 운필력 발달에 도움을 준답니다.
색종이를 선에 맞추며 눈과 손의 협응을 돕고, 손의 힘으로 눌러 접으며 손가락 운동을 도움으로써 손의 힘을 길러주지요.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로 다양한 종이접기를 함께 해 보세요. 단면이었던 종이의 입체적인 변신을 직접 만지고, 눈으로 보는 경험을 하면서 아이는 무척 즐거워할 거랍니다. 

4. 가위놀이

다양한 선과 모양을 따라 자르는 놀이도 아이의 운필력을 길러주는 좋은 놀이랍니다.
손을 움직여 가위질을 하며 손의 힘을 키우고, 집중력과 조절력을 높여주지요.
다양한 두께의 종이를 준비해보세요.
얇은 종이를 자르는 것에서 시작해서 익숙해지면, 두꺼운 종이로 바꿔보며 단계적으로 놀이해 보세요.


운필력을 키워주고 싶다고 해서 처음부터 글씨 쓰기를 강요하거나 연필 바르게 쥐는 법부터 무작정 시작한다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오히려 쓰기를 거부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답니다.
어른의 기준이 아닌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방법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집중 시간이 길지 않은 만큼 처음 시도하실 때는 짧은 시간동안만 하는 것이 좋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엄마, 아빠의 칭찬!!
아이가 노력하는 모습을 끊임없이 칭찬해 주세요. 

칭찬을 통해 아이 스스로 성취감과 자신감, 자존감을 높여나갈 수 있답니다.

분명 서툴겠지만, 모든 시작은 완벽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죠?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 아빠, 양육해 주시는 분, 선생님의 모든 시작을 응원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