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우리 아이를 ‘문제가 있는 아이’로 바라보기보다는 ‘불편함을 단지 자위행위로 표현하는 아이’로 생각하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아이 자위행위 왜 그러는 것일까요?
아이의 자위행위의 형태는 보통 가구 모서리나 이불 등에 성기를 비비는 행위나 성기를 손으로 만지는 행위, 바닥에 엎드려 성기를 밀착시켜 쾌감을 느끼는 행위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꼭 성인물을 접하고 나서 따라 하기 보다 우연한 기회에 새로운 쾌감을 경험하고 그 느낌을 지속적으로 느끼기 위해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지요.
이런 아이들은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심심함을 달래기 위해 자신이 가장 흥미롭고 즐거운 자극을 찾는 것이지요.
아이의 자위행위에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기보다는 부모가 먼저 마음을 가라앉히고 우리 아이를 위한 대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자위행위 이렇게 대처하세요~!
1. 절대로 아이를 야단치지 마세요.
아이의 자위행위를 발견한 부모는 놀란 마음에 아이의 나쁜 버릇을 고치기 위해 야단을 치게 되지요. 하지만 이런 야단은 아이로 하여금 죄책감과 수치심을 유발합니다.
죄책감과 수치심은 그릇된 성 개념으로 번져나가게 되지요.
2. 아이의 손을 이끌고 흥미로운 놀이를 제안해보세요.
아이가 자위행위를 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아이의 손을 이끌고 흥미로운 놀잇감을 보여준다거나, 놀이를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관심이 자위행위에서 흥미로운 놀이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이야기해주세요.
성기를 반복적으로 자극하는 행동은 우리 몸의 소중한 부분이 나쁜 세균으로부터 노출될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고, 소중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가 지켜야 함을 알려줘야 합니다.
4. 아이에게 스킨십을 통해 마음을 다독여주세요.
자위행위의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불안하거나 허전함을 달래기 위함이 가장 크지요.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주는 요인이 있지는 않았는지, 아이의 흥미에 맞는 놀이 환경을 만들어주었는지에 대해 체크해보세요. 또한 아이와의 스킨십과 긍정적인 언어 표현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활발한 신체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 내면에 쌓아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에너지 발산 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의 효과처럼 신나게 몸을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호르몬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형성시키고, 아이의 주위를 환기시켜주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