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아기들은 자신들이 요구의 종류에 따라 울음의 형태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 아기가 왜 울음을 보이는 건지 이유를 알게 된다면 대처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①아기가 졸릴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잠이 와서 울음을 보일 때는 주로 눈을 감았다가 떴다가를 반복하며 칭얼 거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울음의 소리는 날카롭지 않은 중간 음으로 표정의 변화나 눈물 없이 마른 목소리로 울게 됩니다.
②배가 고파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 때에는 눈을 뜨고 입을 벌리며 울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울음을 보일 때 아기 입 주변에 손을 가져다 대보세요. 아기가 고개를 돌려서 손을 보거나 빠는 흉내를 내면 아기가 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③기저귀가 젖어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잘 있다가 갑자기 울 때에는 기저귀를 한번 체크해보세요. 기저귀가 젖은 느낌이 불편하면 아기는 잘 놀다가도 갑자기 울기 마련입니다. 아기가 불편함을 호소할 때의 울음소리는 높낮이가 규칙적이고 숨을 쉴 때 끊어지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아기가 활발하게 잘 웃고 놀다가 이런 특징의 울음을 보인다면 기저귀를 확인하고 갈아주세요.
④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는 외롭거나 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에도 울음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때의 울음 소리는 낮고 작으며 칭얼대는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눈물도 없고 얼굴색도 크게 바뀌지 않게 보이기도 합니다.
☞ 아기의 신호를 읽고, 아기랑 놀아주면 가장 좋답니다.
⑤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경우 길고 높은 비명을 지르게 됩니다. 엄마가 듣기에는 가장 날카로운 소리로 느껴지게 되는데요 아기의 고통의 원인을 빨리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