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때리는 우리 아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Q. 19개월 남아에요. 한참 또래 친구를 밀고 그럴 때는 본능적으로 그러나 보다 하고 심하게 제지하지 않았어요. 엄마들도 아이들 간 그러는 거에 대해 그러면서 크는 거라고 크게 개의치 않았고요. 자주 만나는 친구들은 더 이상 밀치지 않고, 문센에서 만나는 아기들도 밀치진 않아요. 하지만 요즘 만나는 친구 중에 한 명만 밀어요. 옆에 오지도 못하게 밀치고 그 친구가 장난감 가지고 놀면 빼앗고요. 처음엔 둘이 잘 놀았는데 제가 그 아기를 예쁘게 여긴 것을 보고 그거 땜에 그런 건지.. 저도 친구 맘에게 미안하고, 계속 사과를 시키는데도 그때뿐이에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김주환, 19개월)
A.
1. 아기는 아직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기 어려워요
보통 아기가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동, 장난감을 뺏는 행동들을 보일 경우에는 아기가 감정상의 충동을 제어하기 어려워서 그런 경우가 많답니다. 아직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12개월~18개월의 아기들은 이제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서서히 고집이 늘고 반항을 하기 시작하지요. 아기가 이런 행동을 보인다는 것은 '나 지금 마음에 안 드는 것이 있어요' 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랍니다.
아기가 그런 행동을 보일 때에는 일단 제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밀치는 행동을 보였을 경우 부모님이 그냥 용인해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이는 '이런 행동은 해도 괜찮은 행동'이라고 생각하게 될 거예요.
2. 제지를 할 때에는 일관성 있게 해주세요
일단 제지할 때에는 일관성 있게 해주셔야 하며, 너무 혼내는 투로 심하게 나무라시면 안 된답니다. 단호하지만, 이야기가 끝날 때에는 다정하게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아기가 친구에게 밀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관찰해보세요. 아기가 주로 친구를 밀게 된 이유가 있을 것이랍니다. 어떤 행동들이 아기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지를 잘 관찰해보세요.
그 아기가 자기보다 힘이 약하고, 그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주 미는 행동이 보이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친구가 유난히 아기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반복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어떤 행동이 원인이 되는지를 살펴보고, 그 행동이 나오기 전에 미리 중재해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3. 아기가 관심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세요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평소에 그 친구와 같이 있을 경우, 아기에게 관심과 표현을 많이 해 주세요. 내가 저 친구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구나! 하고 아기가 스스로 알 수 있도록 많이 해 주세요. 그리고 아기가 미는 행동을 했을 때에는 넘어진 친구에게 괜찮냐고 이야기하며 관심을 보여주세요.
아기에게는 단호하게 하면 안 되는 행동임을 알려주시고요. 아기는 '내가 미는 행동을 하면 엄마가 나에게 관심을 보여주지 않는구나'라고 인식하게 될 것이고, 그것은 행동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