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세 우리 아이와 애착을 다지는 5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1. 아이가 하는 일을 지켜봐 주세요
어른이 보기에는 쓸데없는 것처럼 보여도 아이에게는 각자 이유가 있고 자기 나름에는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간섭하거나 개입하지 말고 아이 행동을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엄마가 이런 행동을 보이면 아이는 자기 행동이 존중받는다고 느낍니다. 자신의 일을 존중받는 아이는 감정이 안정되어 쓸데없는 화를 내거나 고집을 부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부모가 자신을 인정해줄 거라고 믿기 때문이지요.
2. 실패했다고 실망하지 말고 격려해주세요
아이는 자기 뜻대로 안 될 때 좌절하고, 감정을 갈무리하지 못해 화를 냅니다. 이때 누구보다 속상한 사람은 아이입니다. 그런데 많은 부모님들이 마치 아이 자체가 실패자인 것처럼, 정말 크나큰 실수를 한 것처럼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실 때가 있습니다.
엄마의 화를 많이 내재화 시킨 아이는, 진취성이 조금 떨어지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패나 실수보다 중요한 것은 '노력하는 과정'임을 꼭 알려주시고,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격려해주세요.
3. 아이 속도에 맞추어 주세요. 재촉하지 말아주세요.
아이의 속도는 어른의 속도와는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게 좋습니다.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 주는 게 중요합니다.
4. 아이의 성취를 함께 정말 기뻐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이 이루어낸 결과를 칭찬받고 싶어 합니다. 아이 마음에 공감하는 엄마는 정말 작은 성취에도 함께 기뻐해 주지요. 아이가 잘한 것을 꼭 하루에 한 개 찾아서 함께 웃고 기뻐해 주세요. 칭찬받은 아이는 어떤 행동이 좋은 행동인지 배우게 되며, 잘못된 행동을 고치게 됩니다.
또한 칭찬은 아이가 미래 목표를 세우고 끈기 있게 나가도록 동기를 부여해 아이 삶을 풍요롭게 만들지요.
5. 혼자서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호기심이 있고 흥미가 있는 일은 직접 하려고 합니다. 어른들이 보기에 어설프더라도 스스로 해내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성숙해지지요. 또한 반복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줄여가며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을 늘려갑니다. 따라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격려'를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6. 꾸준히, 아이와 함께 노세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본 모습을 들어냅니다. 즉, 아이와 마음을 열고 소통하기 위해서 놀이는 필수적입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이는 온몸으로 엄마 아빠가 주는 건전한 자극을 흡수합니다.
애착을 다지면서 아이 성장발달을 돕는 핵심은 바로 ‘놀이’에 있습니다.
아이가 혼자, 다른 누군가와 노는 것도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고른 자극을 줄 수 있는 결정적인 사람은 바로 엄마 아빠임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