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아이와의 ‘대화’입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사소한 한마디의 말이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도 있고, 아이의 정서를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마음과 두뇌를 열어주는 대화 기술]
①부정적인 말보다 되도록 긍정적인 말로 표현해주세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하루에 열두 번도 “안 돼”와 “하지 마”라는 말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되도록 아이의 정서발달에는 긍정적인 표현이 좋습니다.
“뛰지 마”보다는 “사뿐사뿐 걸어볼까?”처럼 행동에 대한 제지를 하는 말보다는 그 행동을 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행동의 말을 지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지시형의 말보다는 권유형의 말을 표현해주세요
엄마들은 아이에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지시하는 말이 많습니다. 만약 아이가 고집이 센 아이라면 엄마가 하라는 것과 무조건 반대로 하려고 할 것입니다. 아이에게는 되도록 “장난감 치워”처럼 지시의 말보다는 “장난감같이 치우자~”의 권유형의 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꼭 해야 하는 양치질, 밥 먹기 같은 경우 너무 완곡한 표현을 꼭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지 않을래?"보다는 "밥 먹을 시간이야. 밥 먹자"가 옳은 표현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엄마가 지시형의 말을 하는 것보다는 권유형의 말을 할 때 자신이 더욱 존중받는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서라도 지시형의 말보다는 권유형의 말을 사용해주세요
③칭찬과 격려는 인격이 아닌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주세요
아이에게 보통 흔하게 할 수 있는 칭찬과 격려는 "아이고 귀엽다” "아이고 우리 딸 잘했네”와 같은 인격이나 무조건적인 칭찬일 것입니다. 물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들지만 이런 인격이나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남발하게 될수록 그 효과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잠재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아이의 구체적인 행동을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예쁘게 잘 그렸구나”보다는 “노란색으로 구름을 표현했구나. 우리 00가 특별한 생각을 했네. 너무 멋진 생각이야”와 같은 칭찬이 좋습니다.
④정해진 해답보다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을 해주세요
엄마의 사소한 질문 하나에 아이들은 수천수만 가지의 상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을 자극해주지 않은 채로 정해진 답만 이야기해주고 성장한다면 아이가 타고난 상상력과 창의력은 더 성장하지 못한 채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많은 잠재 능력을 타고 태어나도 그것을 자극해주고 끄집어내주지 않으면 그 능력은 사라지게 됩니다. 단순한 지식이라도 “왜 그럴까”호기심을 가져볼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⑤문제해결은 아이가 마무리 짓도록 도와주세요
어떠한 문제에 대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질문은 엄마가 하지만 생각과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은 결국 아이의 몫으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작은 화분에 모종을 하나 심었다면 이 꽃을 어떻게 하면 잘 자랄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을 해봅니다. 아이는 물을 주고 햇빛을 보면 잘 자랄 수 있다고 대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그래 맞아”에서 대화를 끝내지 말고 “그렇다면 햇빛을 잘 보기 위해서는 어디에 화분을 내려두는 것이 좋을까?” 하고 계속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화분을 내려놓기 적절한 위치가 아이의 키에 닿지 않는다면 어떻게 내려놓으면 좋을까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해보세요.
아이는 차근차근 질문에 대답을 해보며 ‘꽃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햇빛을 봐야 한다-화분을 올려놓는 자리는 키다 닿지 않아 너무 높다-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올려놓는다’까지의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⑥아이와의 대화를 귀찮아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수많은 질문을 끊임없이 합니다. 이런 아이의 질문이 많아지면 대답을 해주는데 때론 귀찮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는 아이의 인지발달에 적기임을 잊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답을 해주세요. 아이가 질문을 할 때마다 엄마가 귀찮아하거나 짜증을 낸다면 아이는 더 이상 엄마에게 질문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순간 아이의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던 인지도 정서도 서서히 멈춰버리게 될 것입니다. 질문이 많은 아이를 잘 키우면 논리적인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는 질문을 통해 사고를 하고 조리 있게 생각을 표현하는 기술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