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차이의 육아 코칭2. 우리 아이 언어발달을 돕는 양육태도 지침서
댓글 16
조회수 500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엄마 아빠가 조금만 양육태도를 바꿔주고 양육환경을 바꿔주면 우리 아이의 미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는 점점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며 제법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줄 아는 나이가 됩니다. 아이의 자기표현력과 어휘력은 엄마, 아빠가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반응해주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 아이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사소한 차이에서 우리 아이는 더욱 유능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① 거실의 TV를 끄세요

보통의 가정의 분위기는 거실에 자리 잡은 TV가 덩그러니 켜져 있을 때가 많습니다.

TV를 틀어놓고 집안일을 하거나, 아이를 놀아 주기도 하지요. 하지만 TV를 틀어놓고 생활을 하게 되면 모든 집중은 TV로 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TV를 틀어놓고 생활하게 되면 부모가 아이에게 전달하는 언어의 수가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아이의 언어발달은 더디게 성장한다고 전합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 능력은 부모가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집중하며 대화를 나눌 때 향상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② 아이와의 대화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주세요

아이가 한 명 이상의 가정에서는 아이 한 명 한 명과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첫째 아이, 내일은 이 시간에는 둘째 아이와 꼭 대화 시간을 가져야겠다 계획을 세워보세요. 우리 아이와 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하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 계획이 있으면 도움 됩니다. 아이와의 대화 시간은 정말 소중하고 아이의 언어발달에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③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되도록 많은 말을 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수수께끼 놀이나 단어 피라미드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사고하고 있는 것들을 규칙에 맞게 언어로 표현하는 놀이는 아이의 어휘력도 길러주고 사고력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④ 아이가 실수하는 발음이나 쓰기 표현은 부드럽게 정정해주세요

아이들은 아직 언어를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발음이 부정확한 것은 당연합니다. 아이의 실수를 지적하기보다는 올바른 표현 방법을 부드럽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lovelyyoonjae3년 이하 전
저는 아이와 함께 한글카드 설명하고 맞추기를 해요. 아이가 그림을 보고 설명하면 제가 맞추는 놀이입니다. 그 반대로 하기도 하구요.. 우연히 시작했는데 색이나 동물 음식 사물에 대한 구분도 배워가는 것 같아요..


강교사2년 이상 전
아기가몆갤인데 퀴즈를 낼까요?

신리마약 2년 전
조은 놀이 배워갑니다.

loveu2년 이하 전
저두 세돌아기 단어카드로 퀴즈놀이 합니다~! 말놀이도 재밌어요. 만약 내가 새가 된다면 뭐하고 싶어? 새가 되면 아빠 회사로 날라가고싶어 비올때 첨벙첨벙하다가 만약 내가 작아지면 뭐하고 싶어? 작아지면 여기서 수영하고싶어 같은 차이의놀이에서 배우고 해봤더니 신박한 대답이 나오더라구요~!!

jabaia2년 이상 전
일부러 말할 시간을 내지 않아도 하루종일 조잘조잘거려서 귀에서 피가 날 지경이예요 ㅋㅋㅋ 40개월인데 왜요병이 정말 사람 환장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낮잠을 안자서 어린이집 하원시간이 1시인데 그 때부터 밤에 잠들때까지 5분도 쉬지않는 우리아이 입 ㅋㅋㅋ 다른집 애들도 이런가요? 티비를 틀어놔도 티비보면서 엄마 아빠랑 끊임없이 대화하며 보셔야해서 걍 티비를 안틀어요 ㅋㅋㅋ 하...


메리슬2년 이하 전
지금도 그러신가요 ㅋㅋ? 저희도 저희집에서 아이가 제일 말을 많이 해요 ㅋㅋㅋㅋ 쉬지 않는 입, 쉬지 않고 움직이는 몸 ㅠㅠ 아이 체력이 너무 좋아 엄마 아빠는 힘드네요 ㅠ

오색맵새일 년 이상 전
38갤 저희애도요! ㅋㅋㅋㅋ 엄마도 하루에 50번 정도는 부르는거 같아요 ㅋㅋㅋㅋ 애들은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속말하기? 가 안된대요.. 휴 ㅋㅋㅋㅋ

요리유리2년 이상 전
노래 개사놀이를 하는데 은근 재주가 있더라고요 ㅎㅎ 저도 재밌고 애기가 재치있게 노래만들어서 음붙여 부르니까 신기해요ㅎㅎ

토토로로로2년 이상 전
35갤아이 얼집다녀오면 오늘 뭐가 재밌었는지 뭐를 맛있게 먹었는지 물어보고 그럼 기분이 어땠어? 까지 꼭 물어봐줘요

뎅기머리2년 이상 전
티비는 없애는게 제일 좋다 생각합니다 저희는 티비가 큰게 제 서재에 있네요. 거의 안틀구요. 확실히 거실엔 티비 없는게 맞아보여요.

생강mom일 년 이상 전
부모가 시간만 좀 있다면 같이 책 제목을 짚어주며 책 읽어주는게 언어발달에 최고인거 같아요. 책을 보며 궁금한걸 계속 물어보며 어휘력도 늘고 ㅎㅎ 8개월 둘째 보면서 같이 책도 읽고 집안일 중일땐 입으로 노래를 같이 부르거나 낱말카드, 워크북, 그림 그리기, 찰흙놀이, 병원놀이, 소꿉놀이, 아기돌보기, 자동차 가지고 놀기, 둘째 데리고 야외 나가서 산책이나 놀이터 가기 등등..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ㅜㅜ

한성이한정이아빠3년 이하 전
고마워요

지아야사랑행일 년 이상 전
38개월인데 요샌 수수께끼도 맞히고 스스로 문제를 내기도 해요.

여신미라3년 이하 전
놀이는 어떤게 있을까요?ㅜㅜ그것도 추천해주시면 좋겠어요.

k794864863년 이하 전
요즘 고민되는 부분인데 감사해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