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뇌도 분노에 찰 때가 가끔 있습니다.
분노를 할 때 우리의 뇌는?
우리가 몹시 화가 났을 때에 이성적인 판단을 잘 못 합니다. 바로 ‘전두엽’의 축소 때문입니다. 전두엽은 생각의 뇌로 사고와 판단의 기능을 담당하지요. 하지만 분노의 감정을 느낄 때에는 감정의 두뇌인 ‘변연계’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전두엽의 활동은 축소되고 맙니다.
화를 주체하지 못하고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이 전두엽(생각의 뇌)가 다시 활성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한번 분노했을 때 전두엽의 기능이 다시 활성화되는 시간은 보통 3분~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분노와 갈등의 감정에 노출이 된 뇌는 진정되기까지의 시간이 몇 시간에서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너무 화가 나서 감정이 추스러지지 않을 때에는 감정을 붙잡고 아이를 훈육하기보다는 물러서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직 두뇌 상태가 회복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육아 코칭. 똑똑하게 분노 다스리기 전략
①분노에는 부작용만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해줘도 좀처럼 나아지지가 않는다면 엄마의 훈육의 강도는 점점 세지게 됩니다. 훈육의 정상적 수준을 넘어,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심하게는 체벌에 이르기까지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엄마의 분노는 결과적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이가 일시적으로 그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아이는 이런 엄마에 대해 서운함과 배신감,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이는 다시 그 행동을 반복하도록 하거나 다른 문제 행동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②이성을 잃으면 기싸움에서 지게 됩니다.
아이와의 기싸움에서 엄마가 먼저 이성을 잃는다면 그 싸움의 승리자는 아이가 됩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엄마가 몹시 화가 난 모습을 보며 마치 자신이 엄마의 감정을 조종한 것 같은 묘한 승리감을 느끼기 때문이지요. 아이와의 기싸움에서 엄마가 승리해야 아이의 고집도 잡을 수 있습니다. 쉽사리 분노를 보여 아이와의 기싸움에서 패배하지 마세요. 화낸 사람이 지는 사람입니다.
③단호한 어조 이상의 조치를 보이지 마세요
아이에게 단호한 어조 이상의 모습이 표출되려고 한다면, 이미 이성적으로 분노를 다스릴 수준을 넘어간 것입니다. 이때는 잠시 피해 있어야 합니다. 아이로 인해 화가 나더라도 분노를 표현하지 말고 단호하고 분명한 어조로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단호하고 분명한 어조가 훈육의 가장 좋은 모습입니다. 아이가 느끼기에 “엄마가 나에게 화가 났구나”가 아닌 “엄마가 나의 행동에 대해 화가 났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