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5세 엄마라면 꼭 알아야 할 육아 원칙 6가지
댓글 4
조회수 3744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5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줄 압니다. 또한 친구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5세 아이는 일상생활에서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영역들이 많이 생기게 되지요. 이런 5세 우리 아이의 특성을 잘 기억해보고 지켜야 할 육아 원칙들을 실천해보세요.

1. 낮잠 시간을 서서히 줄여주세요.

보통 아이가 5살이 되면 필요한 수면시간은 11~13시간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부터 아이의 낮잠 시간을 시간을 조금씩 줄여 가며 수면패턴을 잡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의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다가 악몽을 꿀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들이니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좋으며 아이를 다독여주어 놀란 마음을 진정시켜주세요.

2. 집안일을 조금씩 맡겨주세요.

이제 아이는 자신이 맡은 일을 수행해 내는 경험을 통해 책임감을 길러가게 됩니다. 아이의 손길이 어설프더라도 의도적으로 아이가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제안해보세요. 예를 들어 빨래 널기나 꽃에 물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집안일을 마치고 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가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여줘도 좋습니다.

3. 다양한 음식을 조금씩 맛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이 시기 아이에게 편식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흔한 현상이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만 주면 안 됩니다. 아이가 다양한 음식을 조금씩 맛볼 수 있도록 시도를 해보고 특별히 거부감을 가지는 식재료에 대해서는 간단한 요리 놀이를 해보세요.

4. 올바른 성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역할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어른들이 그릇된 성 역할 고정관념을 주입시킨다면 아이는 올바른 성 의식을 형성하기 어렵겠지요. 아이가 성 평등 의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성별에 국한되지 않도록 아이의 취향을 존중해주세요.

5. 자신의 신체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아이는 성별에 따라 다른 신체를 가진 이성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가지고 아기가 탄생하는 과정도 궁금해할 것입니다. 아이가 궁금해한다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의 신체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6. 기본적인 예절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제 우리 아이는 예의 바른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의 차이를 배워야 할 시기입니다. 아이가 기본적인 인사예절과 공공질서를 지켜볼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버릇없는 행동을 습득하면 시간이 지나 바꾸기가 점차 어려워집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파여사일 년 이상 전
저는 서진이의 외조모입니다. 육아를 돌보면서 유아교육과 공부중입니다.차이의 놀이 도움받으면 양육하기에 아주 좋겠습니다.인스타가 없어요.그래도 가능할까요?


밤둥이맘일 년 이상 전
충분하실것 같습니다^^화이팅 입니다~

mistral4달 전
인스타가 딱히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해서 취득하는게 쉽지 않지만, 인스타는 단점이 더 많아보입니다. 화이팅

내아가들사랑해2달 전
4번에 성별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의 취향을 존중해달라는데 요즘 시대에는 너무 과하게 반대의 성을 주입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오히려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옷입고 꾸미고 놀이할 수 있게 돕는게 좋은 것 같아요. 점점 동성애문제가 심각해지는데 부모로서 걱정스러워요. 내 자녀는 절대 동성애자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어서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