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한 농담이나 빗대어하는 말의 뜻을 알아차릴 수 있어요
아이는 이제 간단한 농담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언어 이해력이 발달합니다. 또한 빗대어하는 말의 뜻도 제법 잘 알아듣지요. 말에 담긴 감정까지도 아이는 모두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 아이에게는 아이가 못 알아들을 거라 생각하고 반어법으로 이야기를 하면 아이가 혼란스럽거나 크게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자기의 생각이나 경험했던 일을 어른들한테 보고하듯이 얘기할 수 있어요
52개월이 된 우리 아이는 자신이 유치원에서 경험했던 일이나 일과에 대해 어른에게 보고하듯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특징 중에 하나기도 하지요. 아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할 때 적극적으로 호응해주고 반응을 보여주세요. 아이의 자기표현력이 자라납니다.
* 아이가 지어낸 이야기도 많이 할 수 있어요
이 시기 아이들은 많은 것들을 상상하고 자신이 상상한 것들을 현실처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어른이 보기에는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 아이들의 성장발달 과정 중 하나이므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하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면 좋습니다. 아이가 지어낸 이야기를 이야기할 때에는 "그건 거짓말이야"하고 지적하기보다는 "우리 차이가 그렇게 생각을 했나 보구나~"하고 자연스럽게 듣고 반응해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