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6. 아이가 욕을 배워왔다면
조회수 1308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활발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게 되면서 친구나 형, 누나들이 하는 말들을 배우게 됩니다.

함께 어울려 놀고 있는 집단 속에서 누군가가 욕을 하게 된다면 집단에 속하고 싶은 마음에 나쁜 말을 배우고 표현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가 욕의 의미를 알고 하기보다는 호기심과 소속감의 욕구로 인해 표현되는 행동이므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1. 적절하지 않은 말임을 일러 주세요

아이가 욕을 할 때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는 적절하지 않은 말임을 일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엄마의 마음을 먼저 이야기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차이가 욕을 하니까 엄마 마음이 속상하단다. 네가 욕을 하지 않고 다른 말로 바꿔서 이야기해준다면 엄마가 네 이야기를 더 잘 알아들을 수 있을 것 같구나”라고 이야기해주세요.

2. 사과를 요구하지 마세요

아이가 화가 나는 마음에 자신의 부정적인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욕을 했다면 억지로 아이의 사과를 먼저 요구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욕을 하기 전에 왜 화가 났는지 아이의 마음을 먼저 헤아려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어준 후에 욕을 했을 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려주세요. 그러고 난 이후에 사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이 표현하고 싶었던 마음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자신이 표현하기 어려웠던 부정적인 마음이나 하고 싶었던 말들을 표현하지 못할 때 잘못된 방법으로 욕을 하기도 합니다. 속상하거나 화가 난 마음이 들 때에는 적절한 감정 표현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놀이 코칭. 아이가 화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 해소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화가 난 감정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놀이는 필요합니다. 아이가 느끼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과 왜 이런 감정이 들었는지 등 아이가 하고 싶었던 마음 속에 있는 말을 모두 종이에 적어보도록 합니다. 글씨 쓰기가 어려운 아이들은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아요. 글과 그림으로 감정을 모두 표현한 이후에 아이가 종이를 찢어서 휴지통에 버려볼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놀이로 화가 난 감정들을 부정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행동들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