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감정코칭6. 우리 아이를 리더로 성장시키는 공감능력
댓글 1
조회수 118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공감'이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공감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상대가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마치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인 것처럼 그 감정을 되새겨보는 과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이가 이런 과정들을 반복해보며 더욱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진정한 공감이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1. 역할놀이를 해보세요

역할놀이는 아이가 타인의 입장이 되어 말과 행동을 표현하는 놀이입니다. 한 역할을 표현하기 위해서 그 역할에 대한 인지력과 모방 능력, 적절한 언어와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사회성, 정서가 자라는 것이지요.

아이와 역할놀이를 할 때에는 부모가 주도적이기보다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연출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의 감정을 먼저 공감해주세요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공감 받아본 기억이 많은 아이는 공감능력이 뛰어납니다. 아이가 주변 사람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배려를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부모에게 그런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이 행동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의 공감지수를 높여주는 것은 바로 부모가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시작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3. 아이 또래 친구와 소그룹 놀이를 경험시켜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 경험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소그룹의 규모는 다수의 친구들과 함께 그룹을 만드는 것보다는 소수의 친구들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의 소그룹은 아이들끼리 밀접하게 소통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감정 표현 언어를 자주 들려주세요

타인의 감정을 공감해줄 때 우리는 상대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언어로 표현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공감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타인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적절한 감정 표현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지요. 아이가 다양한 감정 표현 언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엄마가 먼저 아이의 감정을 언어로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 코칭.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는 역할놀이를 해보세요.

역할놀이는 타인의 마음과 입장이 되어 말과 행동을 표현하는 놀이로, 아이의 공감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인 놀이입니다. 아이와 함께 다양한 역할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 공감지수를 높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은서기맘3년 이상 전
공감놀이가 구체적으로 어떤건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