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의 의견에 동의해 주세요.
아이가 의견을 내거나 생각을 말했을 때, 엄마와 아빠가 얼마나 호응해 주는지가 아이에게 큰 힘이 되지요. 진심 어린 호응은 아이에게 ‘엄마 아빠에게 정말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호응할 때에는 대강 ‘어~ 잘했구나’라고 해주는 것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면서 호응해 주는 것이 아이에겐 더 진심으로 느껴집니다. 진심을 담아서 아이의 눈을 보고 이렇게 말해보세요.
“블럭으로 나무 모양으로 만들다니, 정말 대단하구나!“
“우리 차이가 그린 고양이 그림이 엄마의 마음에 쏙 들어요. 정말 귀엽게 그렸네?”
“우리 차이는 장난감 정리를 참 꼼꼼하게 하는구나.”
“해내려고 끝까지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멋지다.”
2. 아이에게 엄마 아빠도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거울입니다. 엄마가 먼저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미안함을 사과할 방법을 배우게 되지요.
“엄마가 오늘 화내서 속상했지. 네가 형이랑 계속 싸우는 모습을 보고 너무 속상해서 그랬어. 엄마가 화내서 미안해.”
“아빠는 네가 다른 친구랑 싸우면 마음이 아프단다. 다칠까 걱정도 되고, 친구와 사이가 나빠질까 봐 걱정되기도 해. 그래서 화를 낸 거야. 속상했지? 아빠가 미안해.”
3. 아이와 계획을 함께 세워 보세요.
아이와 함께 계획을 세워 보세요. 내일, 모레, 혹은 오후에 할 것을 아이와 함께 계획하는 것은 아이가 미래를 예상할 수 있고, 다가올 일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합니다. 단 지킬 수 있는 것만 이야기해 주어야겠죠? 아이와 다음에 해야 할 일과를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것 역시도 아이의 계획성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 오후에 뭘 먹을지, 내일 어디를 갈 것인지, 아빠가 집에 돌아오시면 같이 목욕을 하자! 라는 것들도 모두 괜찮습니다. 아이와 함께 계획을 세워 보세요.
“우리 내일은 유치원 갔다 오는 길에 예쁜 분홍색 꽃 보러 갈까?”
“아빠가 오시면 저녁 먹기 전에 같이 책 읽기 하자. 어때?”
“오늘 저녁에 뭘 먹고 싶어? 우리 냉장고 가서 같이 골라볼까?”
4.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말을 해 보세요.
가능성이 열려있는 말을 해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해 보세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아이가 그 주인공이 되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이지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장소, 활동에 대해서 여러 상황을 주세요. 아이의 상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네가 타요라면 어떻게 할까? 어디에 가볼까?”
“우리 침대 위를 동물원이라고 생각해볼까? 어떤 동물들이 있을까?”
“아빠 호랑이가 나타났다!”
5. 아이의 노력을 칭찬하는 말을 해 주세요.
아이가 열심히 노력했을 때 그 노력에 대한 응원을 보내주어야 아이의 성취감이 충족됩니다. 설령 결과가 좋지 않아도 괜찮아요.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해 잘했다고, 수고했다고 이야기해 주어야 하죠. 아이에게 노력의 가치를 알려주세요.
“틀려도 괜찮아.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걸?”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 걸 엄마는 알고 있단다.”
“이렇게 열심히 하다니 정말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