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들도 식사습관이 두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에게 식사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성인들보다 두뇌발달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당분의 양도 많으며, 이 시기에 적절하지 못한 식사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고스란히 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의 두뇌발달을 도와주는 식사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이에게 꼭 가르쳐줘야 할 식사 습관]
1. 꼭꼭 씹어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시기에 만들어진 식습관은 아이의 평생 습관을 좌우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연습을 도와주세요.
음식을 씹어먹는 운동은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 세로토닌은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아이의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2. 식사 분위기는 언제나 즐겁게 만들어보세요
식사는 단지 배고픔을 달래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식사의 즐거움을 알기 위해서는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맛있게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즐거운 분위기가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3. 식사할 때는 TV를 끄고 식사에 집중해보세요
TV를 보며 식사를 하는 가족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식사를 할 때만큼은 TV보다는 함께 하는 가족의 얼굴을 바라보며 서로 감정을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무리 즐거운 식사라 하더라도, TV를 켜두게 되면 자연스레 시선이 TV로 가게 됩니다. TV는 사전에 끄고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침 식사는 거르지 말고 챙겨주세요
성장기 아이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두뇌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침 식사를 지나쳤을 때 우리 아이의 두뇌에서는 뇌를 움직이는 연료인 당분이 모자라게 됩니다. 이 당분은 아침 식사 섭취를 통해 얻게 되는데, 당분을 공급받지 못한 뇌세포가 결국 사멸을 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아이들은 뇌 발달이 활발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필요한 당분의 양이 2배나 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짜증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가 아침 식사는 거르지 않고 챙겨 먹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7세 우리 아이 밥상머리 교육을 위한 7가지 지침
1. '가족의 날'을 정해놓고,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2. 식사 준비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고, 정리와 마무리도 역할을 분담해 함께 합니다.
3. TV와 휴대폰은 꺼두고 가족과의 이야기에 집중해봅니다.
4. 서로의 일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5. 부정적인 말보다는 공감과 칭찬, 격려의 긍정적인 말을 해봅니다.
6.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는, 끝까지 경청하는 자세를 보입니다.
7. 대화는 풍부하게,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